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ACSI 인증교사 자격이란?

ACSI는 1978년 설립된 기독교학교 국제연맹(Association of Christian Schools International)의 약자로 미국 콜로라도 스프링스에 본부를 두고 미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에서 기독교 학교 운동을 펼쳐나가고 있는 복음주의적 기독교 교육 기관입니다.
ACSI는 전 세계 29개 지역사무실을 두고, 100여개 국가에 있는 2만 4천 여개의 회원학교들과 함께 550만명의 학생들의 영적, 지적 성장을 돕고 있으며 기독교 학교의 교사와 행정가들을 위한 인증프로그램, 학교교육과정인준프로그램, 교재 및 교육과정개발보급을 하고 있습니다.

자격 취득 후 가능한 진로

  1. 한국의 기독교 대안학교, 다문화 학교 교사
  2. 선교지 기독교 학교 교사
  3. 교회에서 운영하는 방과 후 학교

자격의 종류

  1. Bible Specialist (성경교사)
  2. School Guidance Counselor Specialist (진로 상담 교사)
  3. All Level Teacher (외국어교사 영어, 중국어)

자격 취득 조건

  1. 기독교교육상담학과 소속 학생 또는 기독교교육상담학과 복수 전공자
  2. 기독교교육상담학과 과목의 4학년 1학기까지의 평균학점이 B0 (15학번까지3.0, 16학번부터 3.3) 이상인자 (2019. 3. 21 변경)
  3. 경건점수 및 성경고사에서 결격 사유가 없는 자
  4. 각 자격별 요구 과목을 이수한 자

자격별 이수 과목

Bible Specialist (성경교사)
  성경관련과목 교육과 상담 전공과목
필수 선택
15학번
이전 입학자
  • 성경의 파노라마(교양, 2학점)
  • 복음서(1-1, 3학점)
  • 모세오경(1-1, 3학점)
  • 사도행전(1-2, 3학점)
  • 신약배경사(2-1, 3학점)
  • 일반서신(2-2, 3학점)
  • 역사서(2-2, 3학점)
  • 바울서신(3-1, 3학점)
  • 시가서(3-1, 3학점)
  • 선지서(구약배경사, 3-2, 3학점)
  • 구약신학(4-1, 3학점)
  • 신약신학 (4-2, 3학점)
  • 성경고사 (1학점)
  • 기독교교육과 상담입문
    (1-2, 3학점)
  • 기독교교육과 세계관
    (3-1, 3학점)
  • 기독교학교교육의 원리
    (3-2, 3학점)
기독교교육심리 (2-1, 3학점)
가르침과 배움의 원리
(1-1, 3학점)
= 다문화교수학습이론
= 교수학습방법론
교수법 및 교재개발(2-2, 3학점)
성경교수법(3-1, 3학점)
다문화현장교육론(3-2, 3학점)
교수매체의 이해와 개발
(1-2, 3학점)
기독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4-1, 3학점)
기독교학교교육의 실제
(4-1, 3학점)
학교교육실습(4-2, 3학점)
Project1(4-2, 3학점)
16학번
이후 입학자
  • 구약개론 I (1-1, 3학점)
  • 신약개론 I (1-1, 3학점)
  • 구약개론 II (1-2, 3학점)
  • 신약개론 II (1-2, 3학점)
  • 모세오경 (2-1, 3학점)
  • 신약배경사 (2-1, 3학점)
  • 시가서/역사서 (3-2, 3학점)
  • 사도행전 (3-2, 3학점)
  • 하나님나라 (4-1, 3학점)
  • 선지서(4-2, 3학점)
  • 신약의 제자도 (4-2, 3학점)
  • 성경고사 (1학점)
  • 성경과 기독교인의 삶
    (교양1학기, 3학점)
  • 대학생을 위한 구약윤리
    (교양1학기, 3학점)
이수 조건 36학점 이수 9학점 이수 18학점 이수
School Guidance Counselor Specialist (진로 상담 교사)
  성경관련과목 교육과 상담 전공과목
필수 선택
15학번
이전 입학자
  • 성경의 파노라마(교양, 2학점)
  • 복음서(1-1, 3학점)
  • 모세오경(1-1, 3학점)
  • 사도행전(1-2, 3학점)
  • 신약배경사(2-1, 3학점)
  • 일반서신(2-2, 3학점)
  • 역사서(2-2, 3학점)
  • 바울서신(3-1, 3학점)
  • 시가서(3-1, 3학점)
  • 선지서(구약배경사, 3-2, 3학점)
  • 구약신학(4-1, 3학점)
  • 신약신학 (4-2, 3학점)
  • 성경고사 (1학점)
  • 기독교교육과 상담입문
    (1-2, 3학점)
  • 기독교교육과 세계관
    (3-1, 3학점)
  • 기독교학교교육의 원리
    (3-2, 3학점)
발달심리(1-1, 3학점)
청소년 심리 및 상담(1-2, 3학점)
Pastrol counseling(1-2, 3학점)
상담과 이론의 실제(2-1, 3학점)
가르침과 배움의 원리
(1-1 , 3학점)
= 다문화교수학습이론
= 교수학습방법론
기독교교육심리(2-1, 3학점)
아동상담론(2-1, 3학점)
진로상담(2-2, 3학점)
가족치료 및 가족상담
(3-1, 3학점)
집단상담(3-1, 3학점)
기독교상담과 성격심리
(3-2, 3학점)
성격심리(3-2, 3학점)
이상심리(4-1, 3학점)
기독교상담실습(4-2, 3학점)
심리검사(4-2, 3학점)
성인학습 및 상담(교양, 3학점)
학교교육실습(4-2, 3학점)
16학번
이후 입학자
  • 구약개론 I (1-1, 3학점)
  • 신약개론 I (1-1, 3학점)
  • 구약개론 II (1-2, 3학점)
  • 신약개론 II (1-2, 3학점)
  • 모세오경 (3-1, 3학점)
  • 신약배경사 (3-1, 3학점)
  • 시가서/역사서 (3-2, 3학점)
  • 사도행전 (3-2, 3학점)
  • 하나님나라 (4-1, 3학점)
  • 선지서(4-2, 3학점)
  • 신약의 제자도 (4-2, 3학점)
  • 성경고사 (1학점)
  • 성경과 기독교인의 삶
    (교양1학기, 3학점)
  • 대학생을 위한 구약윤리
    (교양1학기, 3학점)
이수 조건 6학점 이수 9학점 이수 30학점 이수

※ 꼭 구약개론, 신양개론이 아닌 리스트에 있는 성경관련교과목을 이수하시면 됩니다.

All Level Teacher (외국어교사 영어, 중국어)
  성경관련과목 교육과 상담 전공과목
필수 선택
15학번
이전 입학자
  • 성경의 파노라마(교양, 2학점)
  • 복음서(1-1, 3학점)
  • 모세오경(1-1, 3학점)
  • 사도행전(1-2, 3학점)
  • 신약배경사(2-1, 3학점)
  • 일반서신(2-2, 3학점)
  • 역사서(2-2, 3학점)
  • 바울서신(3-1, 3학점)
  • 시가서(3-1, 3학점)
  • 선지서(구약배경사, 3-2, 3학점)
  • 구약신학(4-1, 3학점)
  • 신약신학 (4-2, 3학점)
  • 성경고사 (1학점)
  • 기독교교육과 상담입문
    (1-2, 3학점)
  • 청소년 심리 및 상담
    (1-2, 3학점)
  • 기독교교육과 세계관
    (3-1, 3학점)
  • 기독교학교교육의 원리
    (3-2, 3학점)
  • 학교교육실습
    (4-2, 3학점)
기독교교육심리(2-1, 3학점)
가르침과 배움의 원리
(1-1, 3학점)
= 다문화교수학습이론
= 교수학습방법론
교수법 및 교재개발(2-2, 3학점)
성경교수법(3-1, 3학점)
다문화현장교육론(3-2, 3학점)
교수매체의 이해와 개발
(1-2, 3학점)
기독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4-1, 3학점)
기독교학교교육의 실제
(4-1, 3학점)
Project(4-2, 3학점)
기독교학교교육 원서강독(3학점)
기독교대안학교의 이해
(교양, 2학점)
16학번
이후 입학자
  • 구약개론 I (1-1, 3학점)
  • 신약개론 I (1-1, 3학점)
  • 구약개론 II (1-2, 3학점)
  • 신약개론 II (1-2, 3학점)
  • 모세오경 (3-1, 3학점)
  • 신약배경사 (3-1, 3학점)
  • 시가서/역사서 (3-2, 3학점)
  • 사도행전 (3-2, 3학점)
  • 하나님나라 (4-1, 3학점)
  • 선지서(4-2, 3학점)
  • 신약의 제자도 (4-2, 3학점)
  • 성경고사 (1학점)
  • 성경과 기독교인의 삶
    (교양1학기, 3학점)
  • 대학생을 위한 구약윤리
    (교양1학기, 3학점)
이수 조건 6학점 이수 15학점 이수 12학점 이수
인정과목
  • 2012년  청소년 상담, 기독교교육과 선교
  • 2013년  기독교학교교육현장론, 다문화교수학습이론, 교육심리학, 다문화교육론
  • 2014년  기독교교육과 선교

ACSI 교사 공통 필수과제

ACSI 교육철학에 입각한 기독교세계관적 에세이 작성
  1. 필수 4권은 꼭 읽어야 하며, 선택 독서목록들 중 1권을 선택해서 읽으셔야 합니다.
  2. 아래 책들은 ACSI 관련 수업에서 다루며, 특히 미번역서의 경우 수업시간을 통해 도움을 줄 예정입니다.
    필독서 선택 도서
    1. Braley, J(Ed.) 2003.
      "Foundations of Christian School Education"
    2. J.P 모어랜드. 정진환 역. 2010.
      "그리스도를 향하는 지성" (죠이선교회)
    3. Graham, D. 2004.
      "Teaching Redemptively"
    4. 알버트 E. 그린, 현은자 등 역. 2000.
      "기독교세계관으로 가르치기" (도서출판CUP)
    1. Dow, P.E. (2013).
      "Virtuous Minds : Intellectual Character Development"
    2. MacCollough, M. (2013).
      "By Design: Developing a Philosophy of Education Informed by a Christian worldview"
    3. Lockerbie, D.B. (2005).
      "A Christian Paideia: The Habitual Vision of Greatness."
    4. Mangalwadi, V. (2009).
      "Truth & Transformation: A Manifesto for Ailing Nations"
    5. 프랭크 개블라인 저. 이창국 역. 2012
      "신본주의 교육: 신앙과 학문의 통합" (CLC)
    6. 해로 반 브루멜른 저. 이부형 역. 2006
      "기독교적 교육과정 디딤돌“ (IVP)
    7. Brown, G. (2002).
      "Guiding Faculty to Excellence"

자격증을 위한 추가 요구사항

  • 본교 ACSI 자격증 위원회에 자격증 신청
  • 자격증 발급이 결정된 경우 자격증 발급비 납부
  • 본교 ACSI 위원회에서 미국 본부에 취득자 명단과 자격증비를 제출하여 요청 후 발급 (미국 ACSI 협회로부터 우편 발송)
  • 학부에서 자격증을 취득하지 못한 경우, 본교 교육대학원이나 신학대학원에 진학한 이후 자격요건을 만족시키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ACSI 교육철학 에세이 작성요령

  1. 분량 : A4 용지 4~6페이지
    (한글 문서 기준: 폰트:함초롱바탕, 크기 10, 줄간격 160%, 여백: 상하좌우 20mm)
  2. 아래의 6개의 항목에 대한 자신의 교육철학이 잘 정리되어 담겨 있어야 함.
    • 그리스도인으로서 자신이 믿고 있는 믿음의 내용과 자신이 생각하는 교육의 목적 :
      • 하나님에 대해 알고 있는 것
      • 진리, 실제, 가치에 대한 믿음
      • 창조, 타락, 구속으로 정리될 수 있는 기독교 세계관의 주제와 이 우주적 회복과정에서의 그리스도인의 역할
      • 이러한 철학적 기초 위에 자신이생각하는 교육의 목적과 역할을 정리할 것.
    • 학습자에 관해서
    • 교사의 본질과 역할
    • 학습 과정
    • 교과목과 교육과정에 대한 기독교적관점
    • 결론 : 위의 내용을 정리하며 자신의 관점으로 기독교교육의 목적과 이에 따르는 구체적인 교육적 실천이 무엇이 되어야 할지 정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