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 복음화와 세계선교는 ACTS로 부터!

ACTS Curriculum

과정안내

  • 일반대학원
    • 박사과정
    • 석박사통합과정
    • 석사과정
  • 신학대학원
    • 신학석사
    • 목회확석사
  • 선교대학원
  • 교육대학원
    • 교육학석사
  • 상담대학원
    • 상담학석사
  • 복지대학원
    • 사회복지학석사

상담학석사

  • HOME > 
  • 과정안내 > 
  • 상담대학원 > 
  • 상담학석사
  • 가정상담
  • 기독교상담학

가정상담 교과과정

설립목적
  • 하나님의 명령인 전도, 선교, 목양의 사명을 효율적으로 감당하는 사역자 양성
  • 교회와 기독사회의 상담에 대한 관심과 요구 증대에 따른 전문 상담자 양성
교육목적
  1. 1. 상담대학원의 교육목표는 상담의 이론과 기술 그리고 상담자로서의 인격을 겸비한 상담자들을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 2. 오늘날 가정의 붕괴와 그에 따른 사회적인 위기가 대두되어지는 상황에서 부부관계, 부모와 자녀관계 그리고 청소년들의 문제들을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도울 수 있는 전문 인력들을 양성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3. 3. 특히 상담에서 내담자의 가치관과 세계관을 기독교인들을 대상으로 하며, 중요한 시점에서 효과적인 상담을 할 수 있는 사역자들을 배출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4. 4. 가정상담학과에서는 상담전공자들이 일반상담의 이론 외에 가정사역을 위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합니다.
  5. 5. 기독교상담학과에서는 기독교 신앙에 기초한 상담기술들을 전문적으로 연마하여 교회나 사회의 다양한 기관에서 상담자로 사역할 수 있는 자들을 배출합니다.
자격증 혜택
  • 상담사 2급 자격증 취득- 한국상담대학원 협의회
  • 기독교상담 전문가 2급 응시자격 부여- 한국복음주의 상담학회
  • 청소년상담사 2급 응시자격 부여- 국가자격
  • 건강가정사 취득 가능 - 국가자격
졸업 후 진로
  • 상담관련 기관 근무 또는 운영
  • 교회 내의 다양한 상담요구를 충족시키는 인력으로 활동가능
  • 복지관 전담상담사로 근무
  • 청소년관련 시설의 상담자로 근무
교과과정
교과과정
세부전공 석사과정
상담학 기독교상담의 이론과 실제 임상실습
심리검사와 평가 아동과 청소년상담
결혼과 가정상담 가정상담 프로그램 작성
가족치료 부부상담
남성과 여성의 심리발달 단기 가정상담
가정 주기와 위기상담 가정상담 인턴십과 수퍼비전
심리검사 /심리이론과 기독교상담  

교과목 세부 설명

상담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상담학의 형성배경과 상담의 개념, 원리 등을 익히고 현존하는 상담이론들의 인간관, 상담목표, 상담기법과 과정, 상담자 역할과 내담자 역할 및 적용상의 장·단점 등을 이해한다. 또한 상담연구방법, 상담자의 자격과 역할 및 상담의 여러 종류에 대해 이해하며 실제 상담 장면에서 상담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에 대한 제반원리를 익히고 상담의 조직과 운영 및 평가와 관련된 제반 기술을 함께 익힌다.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집단상담의 개념과 정의 및 관련 이론들을 연구하여 집단 상담에 대한 기술을 습득하고 집단 상담 프로그램을 개발, 실시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

인간발달(Theory of Human Development)

인간의 발달에 대한 기초와 이론들을 이해하고 유아기로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성격적 제 측면에서의 발달과 변화를 학문적으로 이해한다. 또한 이를 통하여 상담장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증진한다.

성격이론(Theory of Personality)

인간의 성격에 대한 제 이론들 -정신분석이론, 현상학적 이론, 특성이론,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 이론, 정보처리적 접근 등-을 중심으로 성격에 대한 기본입장, 성격 연구 방법, 성격의 분류와 측정 등에 관련된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현재 사용되고 있는 여러 종류의 성격검사를 살펴보고 이론적 근거와 결과의 해석 및 제한점 등을 학습하여 상담 과정에서 성격 이론을 실천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학습이론(Theory of Learning)

학습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인간의 지적, 정의적 행동적 특성의 형성 및 이의 학습과의 관련성을 파악한다. 더 나아가 학습이론에서의 연구문제와 실험결과들을 소개하고 학습과정에 내재된 기제를 이해하며 응용가능성을 탐구한다.

심리검사 (Psychological Measurement and Testing)

심리적·정신적·운동적 제 기능과 발달상황에 있어서의 개인차를 파악하고 발달상의 이상이나 장애를 진단하는데 사용되는 여러 가지 심리검사와 척도들을 살펴보면서 그 종류와 형태 및 주요특징과 사용상의 유의점 등을 알아본다. 뿐만아니라 실시방법과 절차를 실제로 익힘으로서 생활지도와 상담·치료의 현장에서 상황에 따라 적절한 도구를 선택하고 올바르게 사용하며 그 결과를 정확하게 해석할 수 있도록 한다.

개별상담 (Counseling)

개별상담에 대한 기초 이론을 바탕으로 상담과정에 필요한 제반 지식을 습득한다. 이에 상담의 적용영역과, 상담의 방법 및 제도, 상담의 학문적 배경과 이론, 연구분야 등에 대하여 다루고, 각 영역별 개별 상담의 특성에 대하여 알아본다.

가족상담(Family Counseling)

가족상담과 관련된 제 이론을 비롯하여 가족상담의 실제에 대하여 알아본다. 이에 가족상담에 대한 역사적 고찰과 더불어 정신분석적, 구조적, 경험적, 대상관계적, 전략적, 행동주의 적인 이론을 비롯하여 기타 새로운 이론들에 대하여 알아보고, 실제 가족상담에서 적용에 대하여 알아본다.

비행상담(Delinquency Counseling)

비행 청소년의 여러 가지 어려움과 문제 행동 및 부적응 현상들을 교정하고 치료하는데 효과적인 상담기술 및 이들과 효과적으로 대화하는 기술들을 체계적으로 습득함으로서 비행 청소년을 상담하는 상담자로서의 이론적, 기술적 역량과 자질을 배양한다.

진로상담(Academic & Career Counseling)

청소년의 진로설계 및 학교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상담과정과 기법을 습득하고 실례를 알아본다.

이상심리(Abnormal Pschology)

정신적인 문제를 가진 내담자들의 역기능적인 심리적 장애에 대하여 이해한다. 이에 약물중독을 비롯하여 신경증 및 불안증, 우울증, 분열증, 편집증 등과 더불어 다양한 정신 병리적인 측면에 대하여 알아본다

상담자 교육 및 수퍼비전 (Supervisoin of Counseling)

상담자의 상담능력과 내담자의 복지 증진을 위하여 사례를 중심으로 비디오 분석, 녹취록 등을 통하여 수퍼비젼을 실시한다. 이에 상담자의 인격적 자질 향상과 더불어 전문적인 상담기술을 숙련하도록 한다.

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Counseling Program Development & Evaluation)

상담관련 이론에 근거하여 다양한 상담프로그램을 비교검토 및 개발하고 평가하는 원리를 학습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상담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상담 연구방법론(Methodology of Counseling Study)

양적접근과 질적접근을 포함하여 상담분야 연구에 대한 방법상의 전반적인 사항을 연구의 실제사례를 중심으로 평가하고 논의한다.

상담연구 세미나(Seminar in Research for Counseling)

상담 내용에 대한 연구의 내용과 기술적 문제를 거시적 및 미시적으로 분석·고찰하고 여기에서 나타난 문제점들을 다각적으로 분석해 본다. 이를 통하여 보다 심층적인 이해를 필요로 하는 주제를 선정하여 이에 대한 기존의 가설·이론에 관한 문헌적 검토, 문제제기, 새로운 접근방법 등을 모색한다.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Theories & Practice of Adolescence Counseling)

아동에서 청소년으로 발달해 가는 과도기인 청소년기에 대한 발달상의 특징과 이 시기의 적응문제를 살펴보고 이것을 해결하기위한 상담이론, 실제적인 기법과 기술을 습득한다.

가족발달(Famliy Development)

가족발달과 제 현상에 대한 과학적 접근으로 가족발달과 관련된 제 이론들에 대하여 알아본다. 이에 가족발달에 대한 역사적 고찰과 더불어 이론적인 측면에 대한 분석과 더불어 가족발달과정에서 일어나는 심리적인 과정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청소년 관련 법과 행정(Adolescence Law & Administration)

아동복지법, 청소년 기본법, 청소년 보호법 등 청소년과 관련 된 법규를 통해서 청소년 관련 법규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증진하고, 이를 통하여 청소년 보호와 육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청소년의 선도와 보호 및 교육을 위한 정책수립과 제도의 개선에 앞장 설 수 있는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한다.

상담실습(Counseling Practicum)

상담 현장에서 클라이언트와 상호작용 해봄으로써 효과적인 상담방법과 기술을 배우고 익힌다. 또한 상담이론들의 실제적 적용능력을 기르고 학습자 자신이 경험 가능한 상담사례를 실습하고 연구한다

기독교상담학 교과과정

설립목적
  • 하나님의 명령인 전도, 선교, 목양의 사명을 효율적으로 감당하는 사역자 양성
  • 교회와 기독사회의 상담에 대한 관심과 요구 증대에 따른 전문 상담자 양성
교육목적
  1. 1. 상담대학원의 교육목표는 상담의 이론과 기술 그리고 상담자로서의 인격을 겸비한 상담자들을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 2. 오늘날 가정의 붕괴와 그에 따른 사회적인 위기가 대두되어지는 상황에서 부부관계, 부모와 자녀관계 그리고 청소년들의 문제들을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도울 수 있는 전문 인력들을 양성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3. 3. 특히 상담에서 내담자의 가치관과 세계관을 기독교인들을 대상으로 하며, 중요한 시점에서 효과적인 상담을 할 수 있는 사역자들을 배출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4. 4. 가정상담학과에서는 상담전공자들이 일반상담의 이론 외에 가정사역을 위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합니다.
  5. 5. 기독교상담학과에서는 기독교 신앙에 기초한 상담기술들을 전문적으로 연마하여 교회나 사회의 다양한 기관에서 상담자로 사역할 수 있는 자들을 배출합니다.
자격증 혜택
  • 상담사 2급 자격증 취득- 한국상담대학원 협의회
  • 기독교상담 전문가 2급 응시자격 부여- 한국복음주의 상담학회
  • 청소년상담사 2급 응시자격 부여- 국가자격
  • 건강가정사 취득 가능 - 국가자격
졸업 후 진로
  • 상담관련 기관 근무 또는 운영
  • 교회 내의 다양한 상담요구를 충족시키는 인력으로 활동가능
  • 복지관 전담상담사로 근무
  • 청소년관련 시설의 상담자로 근무
교과과정
교과과정
세부전공 석사과정
기독교상담학 상담의 이론과 실제 심리이론과 기독교상담
심리검사와 평가 임상실습
위기와 갈등상담 이상심리와 기독교상담
치유와 용서 기독교상담과 생리학
상담문제와 과정연구 평신도상담
타문화 상담 심리검사
담기독교상담 인턴십과 수퍼비전  

교과목 세부 설명

상담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상담학의 형성배경과 상담의 개념, 원리 등을 익히고 현존하는 상담이론들의 인간관, 상담목표, 상담기법과 과정, 상담자 역할과 내담자 역할 및 적용상의 장·단점 등을 이해한다. 또한 상담연구방법, 상담자의 자격과 역할 및 상담의 여러 종류에 대해 이해하며 실제 상담 장면에서 상담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에 대한 제반원리를 익히고 상담의 조직과 운영 및 평가와 관련된 제반 기술을 함께 익힌다.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집단상담의 개념과 정의 및 관련 이론들을 연구하여 집단 상담에 대한 기술을 습득하고 집단 상담 프로그램을 개발, 실시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

인간발달(Theory of Human Development)

인간의 발달에 대한 기초와 이론들을 이해하고 유아기로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성격적 제 측면에서의 발달과 변화를 학문적으로 이해한다. 또한 이를 통하여 상담장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증진한다.

성격이론(Theory of Personality)

인간의 성격에 대한 제 이론들 -정신분석이론, 현상학적 이론, 특성이론,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 이론, 정보처리적 접근 등-을 중심으로 성격에 대한 기본입장, 성격 연구 방법, 성격의 분류와 측정 등에 관련된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현재 사용되고 있는 여러 종류의 성격검사를 살펴보고 이론적 근거와 결과의 해석 및 제한점 등을 학습하여 상담 과정에서 성격 이론을 실천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학습이론(Theory of Learning)

학습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인간의 지적, 정의적 행동적 특성의 형성 및 이의 학습과의 관련성을 파악한다. 더 나아가 학습이론에서의 연구문제와 실험결과들을 소개하고 학습과정에 내재된 기제를 이해하며 응용가능성을 탐구한다.

심리검사 (Psychological Measurement and Testing)

심리적·정신적·운동적 제 기능과 발달상황에 있어서의 개인차를 파악하고 발달상의 이상이나 장애를 진단하는데 사용되는 여러 가지 심리검사와 척도들을 살펴보면서 그 종류와 형태 및 주요특징과 사용상의 유의점 등을 알아본다. 뿐만아니라 실시방법과 절차를 실제로 익힘으로서 생활지도와 상담·치료의 현장에서 상황에 따라 적절한 도구를 선택하고 올바르게 사용하며 그 결과를 정확하게 해석할 수 있도록 한다.

개별상담 (Counseling)

개별상담에 대한 기초 이론을 바탕으로 상담과정에 필요한 제반 지식을 습득한다. 이에 상담의 적용영역과, 상담의 방법 및 제도, 상담의 학문적 배경과 이론, 연구분야 등에 대하여 다루고, 각 영역별 개별 상담의 특성에 대하여 알아본다.

가족상담(Family Counseling)

가족상담과 관련된 제 이론을 비롯하여 가족상담의 실제에 대하여 알아본다. 이에 가족상담에 대한 역사적 고찰과 더불어 정신분석적, 구조적, 경험적, 대상관계적, 전략적, 행동주의 적인 이론을 비롯하여 기타 새로운 이론들에 대하여 알아보고, 실제 가족상담에서 적용에 대하여 알아본다.

비행상담(Delinquency Counseling)

비행 청소년의 여러 가지 어려움과 문제 행동 및 부적응 현상들을 교정하고 치료하는데 효과적인 상담기술 및 이들과 효과적으로 대화하는 기술들을 체계적으로 습득함으로서 비행 청소년을 상담하는 상담자로서의 이론적, 기술적 역량과 자질을 배양한다.

진로상담(Academic & Career Counseling)

청소년의 진로설계 및 학교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상담과정과 기법을 습득하고 실례를 알아본다.

이상심리(Abnormal Pschology)

정신적인 문제를 가진 내담자들의 역기능적인 심리적 장애에 대하여 이해한다. 이에 약물중독을 비롯하여 신경증 및 불안증, 우울증, 분열증, 편집증 등과 더불어 다양한 정신 병리적인 측면에 대하여 알아본다

상담자 교육 및 수퍼비전 (Supervisoin of Counseling)

상담자의 상담능력과 내담자의 복지 증진을 위하여 사례를 중심으로 비디오 분석, 녹취록 등을 통하여 수퍼비젼을 실시한다. 이에 상담자의 인격적 자질 향상과 더불어 전문적인 상담기술을 숙련하도록 한다.

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Counseling Program Development & Evaluation)

상담관련 이론에 근거하여 다양한 상담프로그램을 비교검토 및 개발하고 평가하는 원리를 학습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상담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상담 연구방법론(Methodology of Counseling Study)

양적접근과 질적접근을 포함하여 상담분야 연구에 대한 방법상의 전반적인 사항을 연구의 실제사례를 중심으로 평가하고 논의한다.

상담연구 세미나(Seminar in Research for Counseling)

상담 내용에 대한 연구의 내용과 기술적 문제를 거시적 및 미시적으로 분석·고찰하고 여기에서 나타난 문제점들을 다각적으로 분석해 본다. 이를 통하여 보다 심층적인 이해를 필요로 하는 주제를 선정하여 이에 대한 기존의 가설·이론에 관한 문헌적 검토, 문제제기, 새로운 접근방법 등을 모색한다.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Theories & Practice of Adolescence Counseling)

아동에서 청소년으로 발달해 가는 과도기인 청소년기에 대한 발달상의 특징과 이 시기의 적응문제를 살펴보고 이것을 해결하기위한 상담이론, 실제적인 기법과 기술을 습득한다.

가족발달(Famliy Development)

가족발달과 제 현상에 대한 과학적 접근으로 가족발달과 관련된 제 이론들에 대하여 알아본다. 이에 가족발달에 대한 역사적 고찰과 더불어 이론적인 측면에 대한 분석과 더불어 가족발달과정에서 일어나는 심리적인 과정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청소년 관련 법과 행정(Adolescence Law & Administration)

아동복지법, 청소년 기본법, 청소년 보호법 등 청소년과 관련 된 법규를 통해서 청소년 관련 법규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증진하고, 이를 통하여 청소년 보호와 육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청소년의 선도와 보호 및 교육을 위한 정책수립과 제도의 개선에 앞장 설 수 있는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한다.

상담실습(Counseling Practicum)

상담 현장에서 클라이언트와 상호작용 해봄으로써 효과적인 상담방법과 기술을 배우고 익힌다. 또한 상담이론들의 실제적 적용능력을 기르고 학습자 자신이 경험 가능한 상담사례를 실습하고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