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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과

신학과 교육과정 개요
인재상

글로벌 감성으로 교회와 세상을 섬기는 기독교지도자

특성화 역량
  • 신학과 기초인문학을 연계한 기본소양 함양
  • 영어교육을 중심으로 글로벌 경쟁력 향상
  • 신학기초와 심리연구의 병행
교육목표
  • 신앙의 확실성과 이론적 능력을 갖춘 가진 종교지도자 양성
  • 선교적 마인드와 실천성을 가진 종교지도자 양성
  • 통합적, 창의적 사고를 가진 종교지도자 양성

교육과정 편성표

신학과 교육과정 편성표
구분 학년 1학기 2학기
교과번호 과목명 학점 교과번호 교과목명 학점
전필 1 TH0019 구약개론I 3  
TH0018 신약개론I 3
2 THEL0166 역사신학개론 3 TH0054 실천신학개론 3
CREG0111 조직신학개론 3  
전선 1   TH0035 신약개론II 3
TH0023 구약개론II 3
TH0053 신학과 인문학A 3
2 TH0047 모세오경 3 TH0052 사도행전 3
TH0008 신약배경사 3 TH0037 시가서/역사서 3
TH0048 신학과 인문학B 3 TH0034 신본주의 3
3 TH0020 교회사 1 3 TH0010 교회사 2 3
TH0061 삼위일체 신론 3 TH0031 선지서 3
TH0016 신학영어강독 3 TH0065 신약의 제자도 3
TH0060 하나님나라 3 TH0014 인간론과 구원론 3
TH0009 헬라어 1 3 TH0024 현대신학 3
CREG0184 히브리어 1 3 TH0022 헬라어 2 3
  TH0055 히브리어 2 3
4 TH0013 교회와종말 3 TH0030 복음주의신학 3
TH0032 설교학 3 TH0067 한국교회사 3
TH0042 청교도신앙 3 TH0040 졸업논문 3
공통   TH0074 요한계시록과 종말론 3

전공필수

구약개론I (Introduction to the Old Testament I)TH0019
구약 성경에 대한 개론적 이해를 돕기 위한 과정으로 구약 성경 이해의 가장 기본이 되는 정경성과 무오성에 대한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한 구약성경 각 권의 신학을 연구하고자 한다. 구약 성경을 가장 성경적으로 해석하는 길은 정경적 관점에서 통일성을 발견하고, 그 통일성안에서 구약 각권의 신학적 의미를 연구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본 과목은 먼저 구약 성경의 정경성과 무오성에 대한 다양한 견해를 살펴보고 구약성경 전체의 통일성과 각 권이 갖는 신학적 의 미를 함께 살펴봄으로 가장 성경적인 성경해석에 대한 이해를 갖고자 한다.
신약개론I (Introduction to the New Testament I)TH0018
액츠 신학과는1년 동안 신입생에게 ‘구약개론’(I & II)과 ‘신약개론’(I & II)을 매학기 두 번에 걸쳐 제공합니다. 신구약 성경 입문의 1/4에 해당되는 ‘신약개론 I’은 다른 3/4 교과목들과 함께 ‘신학의 뼈대’를 이루는 머릿돌과 같습니다. ‘신약개론 I’은 신약성경 세계의 배경이 되는 유대교와 그리스-로마의 역사적 상황이해 가운데 (텍스트를 기준으로) 사복음서(마태, 마가, 누가, 요한) 및 사도행전에 대한 기본 지식을 배우는 코스입니다. 말하자면 신약성경의 처음 ‘다섯 권’(복음서 저자 문서)을 배우는 셈입니다. 아울러 사복음서의 중심 인물인 예수님의 생애, 가르침, 사역의 의미도 파악하게 될 것입니다. 이런 학습을 통해 액츠 학부 신학과 새내기들은 오늘 우리시대에 ‘예수의 제자/증인’으로서 그 부르심(소명)에 성실히 응답하는 도전과 은혜의 기회가 되길 기대합니다.
실천신학개론 (Introduction of Practical Theology)TH0054
학부 신학과생들에게 신앙과 신학 실천적인 면에 있어서 유익이 되는 복음이해(Understanding Gospel)와 독서장려(Challenging Reading) 및 미래에 대한 꿈과 비전(Dream & Vision)을 함께 나눔으로써 신학과 학생으로서의 생활은 물론 미래의 보다 나은 삶(Life of future)과 목회사역(ministry)에 대한 준비를 잘 할 수 있게 한다.
역사신학개론 (Introduction of Historical theory)THEL0166
역사가 무엇인가?를 전반적으로 고찰하며 역사관의 유형들을 자세히 살펴보며 상식적이고 교양차원의 역사의 이해를 돕는다, 이를 근거로 기독교 역사와 역사의식이 무엇인가를 분명하게 깨닫게 한다.
조직신학개론 (Introduction to Systematic Thoelogy)CREG0111
조직신학에 대한 이해를 돕고, 향후 모든 신학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한다.

전공선택

교회사1 (Church History1)TH0020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과 성령의 강림으로 말미암아 시작된 교회의 역사를 중세시대의 중 반까지 다룬다. 교회의 사상과 신앙적 흐름 그리고 교회의 확장 역사를 연구하여 교회의 올바른 신앙과 신학적 사상을 정립하며 하나님께서 교회를 어떻게 주관해 오셨는지를 탐 구하며 교훈을 얻도록 한다.
교회사2 (Church History2)TH0010
교회역사의 전체적 흐름을 다루는 이 과목은 교회사(I)에 이어 중세 말기의 르네상스와 기독교 인문주의의 태동, 스콜라주의에 대한 도전 그리고 교회의 부패와 분열로 인한 개혁운동으로 시작하여 개신교의 태동으로 이어지는 종교개혁과 그 이후 정통주의, 경건주의, 계몽주의와 부흥운동으로 전개되며 자유주의와 복음주의를 통하여 현재에 이르는 하나님의 구원 역사를 사상적이며 신앙적으로 다룬다.
교회와종말 (Ecclesiology & Eschatology)TH0013
건강하지 못한 교회론과 건전하지 못한 종말론의 폐해를 우리는 많이 보아왔다. 따라서 복음주의적 입장에서 이들에 대한 가장 정통적인 기독교 교리가 무엇인지를 먼저 확실히 배우고, 다양한 교회 현실에서 이들을 적절히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구약개론II (Introduction to the Old Testament II)TH0023
구약성경이 제시하는 신학을 연구하여 구약 성경을 보다더 큰 맥락에서 이해하고자 한다. 구약 성경은 하나님의 계시로 그 핵심에는 창조주이시며 주권자이신 여호와 하나님이 계신다. 본 교과 과정을 통해서 우리는 하나님에 대한 이해 를 바탕으로 창조신학과 언약 신학이라는 구약 신학의 큰 주제를 살펴볼 것이며 또한 구약성경에 계시된 하나님의 본성과 그 본성을 드러내는 다양한 하나님의 이름, 그리고 역사적 사건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모세오경 (Pentateuch)TH0047
오경은 "구약의 복음서"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이는 신구약 전체의 신학과 주요주제의 원천이기도 하다. 따라서 본 과목은 이러한 오경의 문학적 구성과 신학적 메시지 그리고 주제들을 총괄적으로 조명할 것이다. 긴세월의 편집과정을 걸친 오경 이해에 있어 고대근동의 역사문화적 배경과 공시적 통일성, 그리고 기독교정경으로서의 의미 또한 논의될 것이다.
복음주의신학 (Evangelical Theology)TH0030
복음주의 신학의 주요 논쟁은 사도신경의 신앙고백을 어떻게 수용하고 해석하는가에 좌우 된다. 그런 의미에서 이 과목은 사도신경에서 고백하고 있는 기독교의 전통적인 신앙고백의 내용을 확인하고, 그 의미를 새롭게 조명할 것을 시도한다.
사도행전 (The Acts of the Apostles)TH0052
신약성서 중 한 권인 사도행전은 저자 누가(Luke)에 의해 기록된 누가복음의 후편으로서 예수님의 ‘지상행전’(地上行傳; 누가복음)에 이은 ‘천상행전’(天上行傳)입니다. 동시에 사도행전은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부활-승천 직후 생성된 초대 그리스도인 신앙 공동체를 역사적으로 서술해 줍니다. 사도행전은 초대교회의 중심인물인 베드로와 함께 바울과 바울서신을 이해하는데 결정적으로 중요한 역사적 배경을 제공하지요. 이런 점에서 사도행전은 복음서와 바울서신의 역사와 신학을 이해하는데 ‘징검다리 문서’로 간주됩니다. 우리는 사도행전이 서술해 주고 있는 초대 교회의 역사-신앙/신학적 성격을 이해함으로써 초기 기독교 신앙 공동체의 생성과 발전을 탐구하면서 예수님을 그리스도와 주로 고백하는 공동체가 어떻게 성령님 중심의 공동체로서 하나님의 임재와 영광을 증거하고 대변하는 지 주목하게 될 겁니다. 이것을 기초로 오늘날 성도(개인/공동체)의 정체성을 깨달아 온전한 그리스도인의 삶과 공동체를 이해하고 실현하는데 사도행전 읽기와 연구의 의미가 있습니다.
삼위일체 신론 (Trinitarian Theology)TH0061
기독교조직신학의 첫 번째 부분인 하나님과 그리스도에 관한 교리를 다룬다. 성경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질문으로 시작되는 본 과목은 하나님의 존재와 사역, 신론의 다양한 형태들, 신정론의 질문과 무신론의 공격 및 대응, 예수그리스도에 관한 속성과 사역등 신론과 기독론의 주요 주제들을 삼위일체적 틀안에서 다룬다.
선지서 (Prophets)TH0031
구약의 대선지서와 소선지서에 대한 개론적 내용을 다루는 과목이다. 구약의 예언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복음주의 관점에서 선지서 각 권의 역사적 배경, 문학적 구조, 내용 및 신학적 주제를 그룹 발표와 토론을 통해 연구한다.
설교학 (Preaching)TH0032
설교의 3요소인 설교의 내용과 형태와 전달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확실하게 배우고 익힘으로 성경적이면서 효과적이고 설득력 있는(Biblical & effective & persuasive) 설교문을 작성하여 파워풀하게 잘 전달하게 하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신본주의 (Theocentrism)TH0034
(1) ACTS의 신학적 기초: 신본주의, 복음주의, 아세아 복음화의 체계 속에서 신본주의 신앙관과 신학의 위치정립 (2) 신학의 주요 주제들을 신본주의 시각에서 접근 (3) 칼빈, 카이퍼, 반틸 등 개혁주의 사상의 신본주의적 성격 고찰
신약개론II (Introduction to the New Testament II)TH0035
신약성경은 인간의 언어로 기록된 하나님의 계시의 말씀이다. 2016년부터 신입생들에게 개설되는 '신약개론'은 신약성경 27권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며 그 전체적인 윤곽을 제시한다. '신약개론 II'는 1학기에 첫 5권의 책들(사복음서와 사도행전)을 다루었던 '신약개론 I'에 이어서 13권의 바울서신과 8권의 일반서신 및 1권의 계시록을 개관한다.
신약배경사 (The Historical Background of the New Testament)TH0008
성경이 '역사'에 근거해 있는 문헌이라면, 신약성경을 깊이있게 해석하고자 하는 독자 들에게 당시의 역사, 사회, 문화, 철학, 지리 등에 대한 배경 지식은 필수적이라 할수 있다. 본 과목은 신약성경의 광범위한 배경을 추적하기 위해, 바벨론, 페르시아 포로기에서 시작하여, 헬라주의 시대를 거쳐, 로마제국에 이르기까지의 정치사를 비롯하여, 신약연구와 연관이 있는 다양한 사회, 문화, 철학, 종교적 주제들과 지리적 배경을개관한다. 이를 통해 신약성경이 기록된 역사적 공간에 대한 입체적 그림을 함께 그려가고, 이러한 배경들이 신약성경 읽기에 어떻게 사용될 수 있을지 함께 실습한다.
신약의 제자도 (Discipleship in the New Testament)TH0065
신약성경에 나타난 제자도의 의미와 역사, 배경 등을 다룹니다. 신약성경이 쓰여진 1세기의 문화, 역사, 사회, 언어적 배경 뿐 만 아니라,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신약의 윤리와 제자도가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생각해봅니다.
신학과 인문학A (Thelogy and Liberal Arts A)TH0053
전통적으로 신학을 공부하기 위해서 준비과정으로서 기초 교양이 필요하다. 본교는 이런 교과목들을 교양과정에 배치하여 기독교 교양인으로서의 내용을 채우고 있다. 이 과목은 특별히 신학을 공부하기 위해서 기초교양을 준비하는지에 초점을 맞춘다. 기초 교양에서 다룬 부분들이 어떻게 신학과 연관되는지를 전체적으로 소개하는 과목이다. 특별히 인문학의 가장 기초라고 할 수 있는 역사와 철학을 중심으로 인문학적 훈련을 한다. 창의적으로 신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부분도 고려된다. 철학, 역사, 과학을 신학과 연관해서 살피고 신학공부를 위한 토대로 삼으며 나아가 좀 더 창의적인 신학전공을 위한 준비단계의 과목이다.
신학과 인문학B (Thelogy and Liberal Arts B)TH0048
"오래 전 부터 신학서적에 대한 인문학적 읽기, 인문학 서적에 대한 신학적 읽기가 필요함을 느껴왔다. [신학과 인문학B]는 학생들에게 '인문학적 경험'을 통해 인간과 인간사회에 대한 공감대를 넓히고 신학과 인문학 사이의 학제간 대화를 훈련시키기 위해 신학과가 전략적으로 개설한 과목이다. [신학과 인문학A]에서 철학과 역사가 신학과 가지는 연계성을 다루었다면, 본과목에서는 문학과 사회과학이 신학과 가지는 연계성에 집중한다. [신학과 인문학 A]와 연속되는 측면이 있지만, [신학과 인문학 A]를 이수하지 않은 학생도 본 과목을 수강할 수 있다. 문학과 사회과학은 각각의 장르가 가지는 독특성이 있지만, '인간'과 '인간이 만들어내는 현상들'에 대해 탐구한다는 공통점을 가진다. 우리는 한 학기 동안 이러한 문학적, 사회과학적 통찰들이 '신학함'과 어떠한 연관성이 있는지를 살펴보고, 인문학적 소양 위에서 신학을 공부할 때 주어지는 유익들을 찾으려한다."
신학영어강독 (Theological English Readings)TH0016
신학서적을 영문으로 읽을 수 있도록 영문 신학서적을 읽고 해석과 번역 훈련 을 하는 과목이다. 영어 신학 원문을 읽음으로서 영문법과 신학용어들을 정리하며, 신학적 인 이해를 높이고 신학 사상을 다루도록 한다.
역사서 (Historical Books)TH0037
구약성경의 역사서는 하나님의 구원역사가 실제적으로 실현된 역사적 사건으로 구약성경 전체의 신학형성에 중 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구약의 역사서를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역사서의 문학적,신학적 의미를 파악하는 것 이 중요하다. 본 과목은 이러한 구약 역사서의 중요성을 발견하고 역사서의 사건들을 구원역사적 관점에서 해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인간과구원 (Anthropology and Soterology)TH0014
(1) "인간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여러 사상가들의 논의들을 소개하고 토론해 본다. (2) 인간의 문제에 대한 다양한 이해와 해결을 향한 접근들에 대해 소개하고 토론해 본다. (3) 구원에 대한 여러 종교의 가르침을 개관해 본다. (4) 인간과 죄와 구원에 대한 기독교적 가르침을 개관해 본다.
청교도신앙 (Puritanism)TH0042
성도들의 참 신앙과 참 교회의 모습을 꿈꾸며, 영국국교회의 개혁을 위하여 일어선 청교도운동의 역사적 상황과 청교도신앙 그리고 그들의 신학사상을 다룬다. 청교도들의 신학과 신앙정신이 어떻게 그들의 삶 가운데 구체적으로 나타났는지 알아보며 그들의 일상생활 모습과 목회 정신을 함께 다룬다.
하나님나라 (The Kingdom of God)TH0060
예수 그리스도의 핵심적인 신학사상인 '하나님 나라'에 대해서 탐구한다. 본 과목이 관심하는 바는 크게 아래와 같다. (1) 하나님 나라의 주제가 신구약 성경 전반에 걸쳐 어떻게 표현되고 발전되는지를 살펴본다. (2) 하나님 나라 사상과 연관된 다양한 신학적 이슈들을 검토해 볼 것이다. (3) 하나님 나라 신학이 우리의 삶과 교회, 사회에 어떻게 구현될 수 있는지를 함께 고민하고, 그 모범적인 예들을 추적해 본다. '하나님 나라'라는 주제를 통해 신약신학 전반을 꿰뚫어 볼 수 있는 안목과, 이 주제를 구현하고 살아가기 위한 신학적 상상력을 배양할 수 있는 수업으로 준비하려 한다.
한국교회사 (Korean Church History)TH0067
한국교회의 역사와 신학의 흐름을 19세기 말부터 현재까지 시대별로 주요한 사건이나 인 물들을 중심으로 고찰하되, 한말의 정치 문화적 상황과 기독교를 수용하는 한국 기독교인 의 자세와 초기 선교사들의 신학적인 입장과 선교 방법 등이 끼친 영향을 심도 있게 다루 며, 일제하와 해방이후에 한국교회의 주요한 사건들과 신학적 경향들을 살피면서 21세기 의 한국교회가 지향해야할 과제가 무엇인지를 연구하도록 한다.
헬라어 1 (Greek 1)TH0009
신약성서를 읽기위한 준비과정으로서 이 과목을 통하여 학생들은 기초 헬라어 의 단어, 문법과 독해를 익힌다.
헬라어 2 (Greek 2)TH0022
신약성서를 읽기 위한 준비과정으로서 기초 헬라어의 단어, 문법과 독해를 익힌다.
현대신학 (Modern Theology)TH0024
근대 철학이 신학에 끼친 영향과 현대신학자들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현대사회에 적합한 신학적 사고를 하게 한다. 현대신학이 현대사회에 제시하는 대답들과, 현대의 종교 현상들이 현대사회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에 대해 살피고 이들을 통해 현대 사회에 대한 올바른 신학적 전망을 수립하고, 하나님의 뜻을 현대 사회 속에서 이루어나가는 길을 조망하게 한다.
히브리어 1 (Hebrew 1)CREG0184
히브리어의 기본적인 문법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특히 히브리어 공부에서 가장 기초적이면서도 가장 학생들을 힘들게 하는 알파벳(자음)과 모음을 철저히 익힘으로써 실제적인 원전 읽기를 위한 토대를 다지는 과목이다. 본 과목을 통해 자음과 모음 외에도 음절 나누기, 엑센트, 명사와 동사의 모음변화, 인칭 대명사, 지시 대명사, 정관사, 접속사 등을 학습하고 동사 개요를 소개하는 것을 통해 히브리어 2 과목에 대한 연계를 꾀할 것이다.
히브리어 2 (Hebrew 2)TH0055
성서 히브리어의 기초 과목으로 1학기에 배운 히브리어 기초 문법을 바탕으로 히브리어 동사를 배우고 나아가 히브리어 성경을 읽고 해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성서 히브리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힐 뿐만 아니라 실제 성경읽기와 해석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들도 강의 될 것이다. 따라서, 본 과목은 구약 성경해석의 가장 기초가 되는 히브리어에 대해 언어학적인 접근과 함께 해석학적인 적용 까지도 살펴볼 것이다.
요한계시록과종말론 (Eschatology in Revelation)TH0074
종말론의 주요 텍스트인 요한계시록을 통해 성경적 종말론 이해를 추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