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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교육상담학과

기독교교육상담학과

기독교교육상담학과 교육과정 개요
인재상

신앙과 인성, 그리고 전문성을 겸비하여 세계를 섬기는 선교지향적 교육/상담 전문가

특성화 역량
  • 신앙과 기독교 세계관을 통한 건강한 인성
  • 전공 분야의 학문적 소양과 현장맞춤형 실무 능력
  • 국제 사회와 다문화 사회를 섬길 수 있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교육/상담 전문가
  • 다양한 프로젝트 학습과 현장 실습 과목들을 통해 길러진 창의/융합역량
  • 공동체 정신을 기초로 소통과 화합을 이끌어 내는 탁월한 리더십
교육목표
  •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에 이르는 신앙고백 및 기독교세계관에 입각하여, 교육과 상담을 이해하고 다양한 삶의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전문가 및 리더 양성
  • 교육 및 상담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국내외의 다양한 정황 속에서 사역할 수 있는 기독교 사역자 양성
  • 학습된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교육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현대사회의 변화를 인식해 다양한 현장에 역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안목과 능력 배양

교육과정 편성표

기독교교육상담학과 교육과정 편성표
구분 학년 1학기 2학기
교과번호 과목명 학점 교과번호 과목명 학점
전필 1   CE0037 기독교교육과상담입문 3
전선 1 CE0006 가르침과 배움의 원리 3 CE0035 CFLE(기독교가정생활교육) 3
CE0003 상담의이론과실제 3 CE0047 교수매체의이해와개발 3
CE0001 신앙과기독교교육 3 CE0050 청소년심리 및 상담 3
2 CE0012 기독교교육심리 3 CE0048 교수법및교재개발 3
CE0014 기독교교육의역사 3 CE0042 다문화현장교육론 3
CE0009 발달심리 3 CE0049 진로상담 3
CE0021 아동상담론 3 CE0058 현대사회와 기독교교육 3
3 CE0010 기독교교육과 세계관 3 CE0030 가족치료 및 가족상담 3
CE0056 기독교교육행정 3 CE0057 교사리더십 3
CE0002 성경교수법 3 CE0039 기독교상담과 성격심리 3
CE0004 이상심리 3  
CE0011 집단상담 3
4 CE0007 기독교교육과정의 이론과실제 3 CE0038 Project 3
CE0041 기독교학교교육원리 3 CE0031 교육실습 3
CE0045 심리검사 3 CE0040 기독교상담실습 3
  CE0045 심리검사 3

전공필수

기독교교육과상담입문 (Introduction to Christian Education and Counceling)CE0037
교육과 상담의 다양한 분야들을 소개하고 학생들이 이 분야에 구체적인 관심을 갖고 자신의 가능성을 개발하고 진로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최초로 집중학기제도와 공동체 학습을 융합한 거꾸로교실 방법을 사용하여, 기독교교육상담학과의 정체성과 공동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매우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전공선택

가르침과 배움의 원리 (Teaching and leaning Theories)CE0006
가르치는 일은 단순한 과학이 아니라 예술이다. 그러므로 학습자는 이 과목을 통해, 교육활동으로서의 ‘교수학습과정’을 학문적으로 이해하는 것의 의미를 알고 다양한 가정과 맥락에 기초한 대표적인 교수학습이론들을 비판적으로 고찰한다. 또한 삶의 한 양상으로서의 교육활동(교수학습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자율적이고 구조적인 교육학적 탐색을 시도해 삶의 교육화를 위한 구체적 가능성을 모색한다.
가족치료및가족상담 (Family Therapy and Family Counseling)CE0030
개인의 아픔이나 문제를 개인에 국한시키는 것이 아니라 가족전체 속에서 이해하려는 노력으로, 한국 가족문제의 현황과 역사적, 사회적 배경을 분석한다. 가족상담의 역사 와 현황, 필요성을 살펴보고, 가정상담 이론과 중요한 개념, 요소들을 배우고, 가정상 담을 위한 실제 평가영역및 평가방법을 배운다. 특히 성인기에 들어가는 대학생활에서 사랑과 인정을 받아야할 가족에서의 상처는 건강한 성인이 되어 자신의 삶을 새로 형성하고 이루어가는데 방해가 되어, 건강한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하고 정체성 혼돈 속에서 삶의 심각한 문제와 그에 따른 심리정서적 문제를 야기한다. 따라서 이 시기의 가족의 형편을 살피고 자신이 누군지 바로 알며 이때 복음이 주는 하나님의 자녀삼으심과 사랑하심과 은혜베푸심의 참사랑을 깨닫는 것은 건강한 회복의 밑걸음이 된다.
교사리더십 (Teacher Leadership)CE0057
교육자(교사)에게 있어서 리더십이라는 주제는 매우 낯설게 느껴지는 주제이지만 교사의 리더십은 교육의 실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영역이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먼저 교육 영역에 리더십 개념이 도입된 배경부터 이해하고 그 이후 교사 리더십이 일반 리더십과 어떤 차이점이 있으며 교사의 리더십은 어떻게 실행되는지도 공부하게 된다. 나아가 최근 대두되고 있는 리더십 이론들을 기독교적 관점에서 조명해보고 이를 토대로 새로운 바람직한 교사 리더십의 방향을 설정해나감을 통해 기독교학교 뿐만 아니라 교회학교, 대안학교 등 다양한 교육현장에 파송될 교사들을 훈련하는 과목이다.
교수매체의이해와개발 (Instructional Technology and Media for Learning)CE0047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육의 3요소가 잘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즉 교육을 맡아 행하는 주체인 교사와 교육의 대상이 되는 학생, 그리고 그 교사와 학생이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연결해 주는 매체가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 것이다. 특별히 21세기 사회의 급격한 과학기술의 발달로 말미암아 전혀 새로운 기독교교육의 환경과 다양한 매체들이 우리에게 펼쳐지고 있다. 본 과목은 이와 같은 새로운 교육환경과 교수매체들을 올바로 이해하고 앞으로 다가올 새로운 형태의 기독교교육의 틀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학생들을 도울 것이다.
교수법및교재개발 (Teaching Methods and Material)CE0048
교수법이란 일반적으로 어떠한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요구되는 제반 수단 및 방법을 가리키는 말이다. 또한 교재는 학생들을 가르치고 계획된 교육의 결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보조하는 중요한 보조재이다. 그러므로 이 과목은 한 사람의 기독교사가 기독교교육의 본질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떠한 방법들과 수단들을 어떠한 매체를 가지고 사용할 것인가 하는 고민을 다루는 과목이다.
교육실습 (Education field work)CE0031
ACSI자격증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한 실습 과목으로 학교현장에서 기본 16회의 실습과정을 통해 기독교 대안학교 교육을 경험하는 과목이다.
기독교가정생활교육(CFLE) (Christian FamilyLife Education)CE0035
하나님은 태초에 교회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로서의 가정을 세우셨다. 기독교가정생활교육사과정의 입문으로서 이 과목은 신본주의와 복음주의 신학에 입각한 건강한 가정을 세우는 교육과정에 필요한 기초 지식들을 배우게 될 것이다. 기독교 가정생활 교육과정은 성경적인 가족시스템 이론에 입각하여 교육을 통한 문제"예방"에 초첨을 둔다. 건강한 가족기능을 위한 지식과 기술들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이를테면 의사소통의 기술, 인간발달이론, 바른 의사결정을 위한 지혜, 건강하고 긍정적인 자아상, 건강한 인간관계 등이 바로 그것들이다.
기독교교육과세계관 (Christian Education and World View)CE0010
기독교 세계관과 기독교외의 다양한 세계관을 알아보고 그 차이점들을 이해하며 기독교세계관의 관점에서 교육의 문제를 다룬다.
기독교교육과정의 이론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Christian Education Curriculum)CE0007
교육과정의 제반 이론 및 기독교교육과정 이론들의 깊이 있는 이해를 통해 현재 쓰이고 있는 기독교교육과정(교회/교단/학교/대안학교)의 장단점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며, 그룹 및 개인 실습을 통해 실제로 자신이 앞으로 사역할 현장에 적합한 기독교교육과정의 기획 및 개발을 할 수 있는 준비를 하게 하는 과목이다.
기독교교육심리 (Educational Psychology)CE0012
교육심리학은 학습자, 학습, 그리고 교수에 대한 연구로서 모든 교사가 매일의 교육 현장에서 부딪치는 다양한 문제들을 지혜롭게 해결하기 위해 갖추고 있어야 하는 지식이자 실천적 이론이다. 특별히 본 수업은 교육의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교육현상을 심리학적인 이해와 기독교세계관적인 안목으로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줌을 통해 예비 기독교사들이 다양한 문화와 다양한 교육적 정황에서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이론적인 바탕과 실제적인 능력들을 가지게 될 것이다.
기독교교육의역사 (History of Christian Education)CE0014
기독교 교육과 역사는 신앙의 선배들이 역사 속에서 기독교 교육에 대해 어떻게 고민했는지를 살펴보면서 오늘날 어떻게 기독교 교육을 해나가야 할지를 고민하는 시간으로 구약시대, 신약시대, 초대교회, 종교개혁시기 그리고 근대와 현대에 걸친 기독교 교육의 고민들을 살펴보며 오늘날 사역현장에서 기독교 교육을 어떻게 적용할지를 학습한다.
기독교교육행정 (Administration of Christian Education)CE0056
주일학교의 구체적인 운영과 관리를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행정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여 주일학교의 발전과 교회 부흥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데 있다. 교회 현장에서 주일학교의 운영과 관리에 필요한 행정적 이론과 실제를 터득하기 위하여 교회학교의 행정에 대한 기초이론으로 교육행정을 중심으로, 기획, 조직, 인사, 위임, 조정, 통제, 시설, 사무 등과 관련한 이론적인 영역과 주일학교의 운영계획서작성, 교육과정 및 공과 관리 생활지도관리, 행사 및 특별활동 관리, 휴가관리, 교사 및 학생관리, 재정관리, 예배관리, 학부모 및 시상관리 등과 관련한 실제적인 영역 등을 연구한다.
기독교상담과성격심리 (Christian Counseling and Personality Psychology)CE0039
하나님께서는 그 분의 형상을 따라 인간을 다양한 모습으로 창조하셨다. 각 사람의 독특함은 신체적인 모습만이 아니고 성격적인 면에서 공통점과 다양성을 가지고 뚜렷하게 드러난다. 이러한 성격은 가족, 친구와 이웃들과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 삶에서 여러모양으로 나타난다. 또한 개인과 공동체의 문제의 원인과 회복과 성숙의 중요한 결과로 표출되며 변화의 필요성을 가져온다. 본 강의는 이런 성격적 요소에 대한 이해를 하고 기독교 상담을 하는데 있어서 도움을 받고자 한다.
기독교상담실습 (Christian Counseling: Practice)CE0040
기독교상담자로 훈련을 받기 위해 상담의 실질적인 기술을 익히고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기독교 상담자는 성경적인 인간이해와 문제이해를 바탕으로 상담의 전체 과정을 진행하면서 단계마다 적실한 상담의 기술을 사용하는 것과 함께 기독교적 관점을 통합할 수 있어야 한다. 인간에 대한 신학적 관점과 구체적인 상담기술을 접목시키려는 이중적인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특별히 본 과목은 상담의 사례를 대하는 기초기술부터 영적 성장을 위한 과정까지 상담현장에서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데 초점을 둔 실천적인 과목이라 할 수 있다.
기독교학교교육원리 (Philosophy and Foundation of Christian Schooling)CE0041
ACSI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으로, 자격증과는 별도로 기독교 학교 교육에 관심 있는 학생들도 교사로서의 개인적 교육 철학 진술문을 개발하는 과정을 도와줄 것이다.
다문화현장교육론 (Education in Multicultural Society)CE0042
현대 사회는 "이주의 시대"라고 불리는 다문화사회이다. 세계인구의 2.9%가 모국을 떠나 외국으로 이주하여 1년 이상 거주하고 있다고 한다. 5천년 단일민족을 자랑하던 한국도 이제 다문화사회로 진입한지 오래이다. 하지만, 기독교계는 여전히 이주민들에 대한 배타적인 입장을 취하며, 그것이 마치 '보수적'인 입장인 것 처럼 포장하고 있다. 성경은 다문화주의에 대하여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배타적인 관점에서 다문화 수용적인 입장으로 변화하려면 어떤 교육이 필요할까? 이 과목은 경험주의 학습이론을 바탕으로하는 인생의 관점바꾸기 수업이다. 이 수업은 "인생수업"과도 같다. 새로운 것을 체험하고 배우려는 모험심을 가지고 삶을 잘 노는 삶으로 전환시키는 과정의 입문과도 같은 수업이다. 거의 매주 학습활동을 통해 머리가 아닌 삶 전체로 배우는 경험이 될 것이다. 삶은 변화시키는 배움에 대한 편견을 깨뜨려줄 것이다. 한국사회가 본격적으로 다문화사회에 접어 든 지금, 다문화사회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가 살아하는 사회속에서 기독교 교육/학교 현장에서 다문화교육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기능을 연마하고, 다문화사회에 대응하는 바람직한 복음주의/신본주의적인 태도를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수업을 듣고 나면 다문화사역/교육뿐 아니라, 삶을 대하는 태도가 바뀌게 된다. 문화를 이루는 이주민들은 전혀 생소한 언어와 문화권에 진입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강의계획서도 훈련의 일환으로 우리에게 생소한 언어들로 작성한다. 함께 풀어가는 과정을 통해 다문화 적응의 과정을 이해한다.
발달심리 (Developmental Psychology)CE0009
누군가를 돕고 인도하려고 할때, 그 대상이 되는 사람의 현재 상태(생각, 정서, 행동, 신앙 등)와 변화의 가능성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한 출발점이 된다. 발달심리는 이를 위한 과목으로 인간의 발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서 현 상태에 대한 이해와 함께 변화, 성숙 및 성장이 도덕, 인지, 정서, 영성 등의 영역에서 어떻게 이뤄지는지 살펴본다. 특별히 발달과 관련된 주제를 기독교적 입장에서 이해하고 접근해서 교육과 상담의 현장에서 돌보는 사람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상담의이론과실제 (Theories of Counseling)CE0003
기독교 상담의 원리와 이론들을 이해하고 실제 상담에 적용하는데 그 목적 이 있다. 특히 기독교 상담을 처음 접하는 자들을 위하여 가장 기본적인 상담의 이론과 기독 교 상담의 특성을 이해시키고 활용방안들을 연구하는 과정이다.
성경교수법 (Bible Teaching)CE0002
기독교교육에 있어서 성경은 너무나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기독교교육의 토대를 이루는 기초임과 동시에 그 가르침의 내용이 되며, 진리를 구별하는 필터의 역할과 동시에 이 세상을 해석할 수 있는 시각을 제공하는 안경의 역할도 한다. 그러므로 기독교사는 이 성경에 대해 누구보다 올바르게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이 귀한 하나님의 말씀을 보다 효과적으로 다음 세대에게 가르치고 전해야 한다. 본 수업은 이를 위해 기독교교사로서 성경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함께 그 내용을 보다 잘 가르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방법을 함께 연구하게 된다. 무엇보다 다양한 실습과 그룹 프로젝트들을 통해 영원히 변하지 않는 하나님의 말씀을 급변하는 문화와 다양한 교육적 정황에서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이론적인, 그리고 실제적인 능력들을 가지게 될 것이다.
신앙과기독교교육 (Faith and Christian Education)CE0001
기독교 신앙에 대한 기본적이고 본질적인 요소들을 이해하고 이에 기초해서 교육의 의미를 생각해 보고 기독교교육의 소양을 형성한다.
심리검사 (Psychological Testing)CE0045
심리검사는 특정 심리적 현상에 대한 개인간의 차이와 개인 내적인 차이를 측정하여 개인의 현재 상태나 전체 행동을 이해하고 설명하며 예언하는 데 필요한 자료를 제공해준다. 각종 심리검사들은 병원이나 학교, 상담센터, 군대, 기업체 등에서 여러가지 목적으로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본과목은 기독교 세계관과 가치관에 바탕을 둔 그리스도인으로서 심리검사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활용하는 기초를 쌓기 위한 것이다.
아동상담론 (Counseling Children)CE0021
조용한 아침의 나라였던 우리 사회에서 급격한 산업발달과 이에 따른 사회구조의 변화로 아동과 청소년의 일탈행위가 주변을 놀라게하는 이때에, 이들의 스트레스와 긴장감을 풀어주어야할 절박함을 느끼게 되었다. 아동의 스트레스 상황과 원인을 살펴보고, 문제분석 과 진단 및 평가를 위해 다양한 심리학적 이론들을 소개한다. 특히 아동상담은 어른 상담 과 다른 발달단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아동의 눈높이와 그 세계에 맞는 접근방법이 필요한데 그에 대한 소개와 상담기재를 개발한다.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CE0004
성경적인 다차원적인 인간론의 관점에서 죄, 고통, 약함으로서의 이상심리를 이해하고, 동시에 정신질환의 진단 및 통계 편람(DSM-5)에 근거한 정신장애의 분류체계와 각 정신장애의 증상과 원인 및 치료에 대한 기본지식을 임상사례와 연관하여 제공한다.
진로상담 (Career counseling)CE0049
진로상담은 내담자가 한 개인으로서 그리고 생산적인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성장하도록 돕는 과정이다. 인간은 하나님의 피조물로서 각기 독특한 존재로 삶을 추구하게 된다. 우리는 모두 하나님이 주신 달란트가 있으며 각자가 하고 싶어하는 일이 있다. 진로상담의 과정은 내담자가 자신이 어떠한 존재인지를 발경하도록 하며 각자가 잘 할 수 있는 일 그리고 하고 싶은 일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그 결과로 내담자가 사회의 건강한 일원이 되어서 자아 효능감과 자아 존중감을 가지고 풍성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CE0011
집단상담은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자와 조력을 필요로 하는 집단 구성원들이 공동주체가 되어 집단의 역동을 이해하고 적용함으로써 집단 구성원들의 자기지각 확장을 이끌어내고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위해 함께 노력하는 집단과정이다. 집단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치료적 변화를 위한 가장 중요한 수단으로 사용하고 집단 구성원들 간의 접촉과 친밀성을 하나의 치료적 치유의 중요한 측면으로 여겨 초점을 맞춘다. 특히 그리스도인들은 교회로 부름을 받은 구성원들로서 교회생활 자체가 하나의 집단으로서의 기능을 가지며 초대교회로부터 이어져 내려온 소그룹활동의 고유한 역사를 갖고 있다. 본 과목은 성경적 세계관에 입각한 집단상담을 통해 하나님과 사람을 위하는 성숙한 그리스도인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실제적인 집단활동을 배우고 실습하는 과정이다.
청소년심리 및 상담 (Youth Psychology & Counseling)CE0050
청소년기에는 정체성 확립의 과제를 달성해야하는데 한국의 교육현실은 정체성 확립의 과 업보다는 좋은 대학에 들어가는 목표에만 치중하여 대학에 들어온 성인초기에 이르러서 야 참된 의미의 정체성 확립의 과정을 겪는 것이 현실이다. 이것이 확립되어야 성인초기 에 친밀성 확립의 과제를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즉 평생 해야할 직업의 선택과 배우자 선택의 중요한 과업을 확립함에 있어 발달상의 특징과 구체적 필요를 살펴보고, 진로 와 배우자 선택의 실제적 과정을 살펴보아 바른 선택과 결정을 하게 돕는다.
현대사회와 기독교교육 (Current Christian Education)CE0058
현대 사회의 특징 속에서 기독교교육의 흐름을 이해하고 복음주의적인 입장에서 어떤 기독교교육적 노력이 필요할 것인지 함께 고민하는 수업이다.
Project (Project)CE0038
창의성, 자기주도 학습, 감성지능, 인성 교육 등 최근 가장 중요한 교육의 키워드들을 포괄하고 있는 대안적 학습 환경인 프로젝트 수업을 경험하여, 실제로 프로젝트 수업으로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사로 준비하며, 4년 동안 배운 교육학이론들을 활용하며 정리하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신입생 본전공 이수학점

신입생 본전공 이수학점에 대한 설명
대상 대상 학과 본전공만 이수 연계전공 이수 복수전공 이수 부전공 이수 교양학점
2014학년도 이전 입학자 전체학과 45 - 35 21 42
2015학년도 입학자 신학과 50 - 40 21 42
선교문화복지학과 50 - 40 21 42
기독교교육상담학과 50 - 40 21 42
선교영어학과 60 - 45 30 42
선교중국어학과 60 - 45 30 42
2016학년도 입학자 신학과 50 - 40 21 42
선교문화복지학과 50 - 40 21 42
기독교교육상담학과 50 - 40 21 42
선교영어학과 60 - 45 30 42
선교중국어학과 60 - 45 30 30
2017학년도 입학자 신학과 55 - 40 21 42
선교문화복지학과 50 - 40 21 42
기독교교육상담학과 50 - 40 21 42
선교영어학과 60 - 45 30 42
선교중국어학과 60 - 45 30 30
2018학년도 이후 입학자 신학과 55 33 40 21 42
선교문화복지학과 50 33 40 21 42
기독교교육상담학과 50 33 40 21 42
선교영어학과 TESOL전공 60 33 45 30 42
선교영어전공 60 33 45 30 42
선교중국어학과 60 33 45 30 30

편입생 본전공 이수학점 (개정 2017.02.01.)

편입생 본전공 이수학점에 대한 설명
대상 대상 학과 본 전공만 이수
2014학년도 이전 입학자 전체학과 35
2015학년도 이후 입학자 신학과 40
선교문화복지학과 40
기독교교육상담학과 40
선교영어학과 45
선교중국어학과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