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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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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TS 복지대학원의 사명

  기독교복지는 기독교적 세계관과 가치를 중심에 둔 전문적 사회복지를 의미하며, 이는 인본주의적 사회복지가 아닌, 신본주의적 인간존중의 사회복지 추구에 본질에 있다. 오늘날 기독교와 교회의 적극적인 사회적 책임의 다변화를 요청하는 한국사회의 대표적 문제 상황으로 다문화사회로의 변화, 신빈곤의 출현 및 빈곤의 양극화 현상, 저출산·고령화 사회의 도래 등이 거론되며, 이러한 문제들의 당사자이자, 해결주체로서 기독교와 교회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은 더욱 증대되고 있다.

  교회도 지역사회 구성원 중 하나라는 생각으로 다른 구성원들과 협력하고 인격적인 관계의 형성을 이루어나가는, 지역공동체와 함께하는 패러다임의 전환은 다원화된 오늘날의 사회에서 복음을 보다 설득력 있게 제시하는 방법이 되고 있다. 지금까지 ACTS 복지대학원은 다양한 분야에 수많은 기독교 사회복지 전문인들을 양성, 배출함으로서 그 의무를 다해왔으며, 이 사명을 함께 나눌 미래의 기독교복지 전문가들의 동참을 기다리고 있다.

취득학점 및 학제

사회복지학 교과과정
학위 세부전공 취득학점 학제
사회복지학 석사(M.S.W.) 사회복지학 30학점 5학기

자격증 혜택

  사회복지사 2급 자격취득(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 응시자격 부여)
  교육과학기술부 인정 석사학위 취득(박사학위과정 진학 가능)

졸업후 진로

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시설 근무 또는 운영
사회복지 전담공무원 및 아동복지지도원
가정건강사(가정가정지원센터 근무)
종합병원 사회복지과(실) 전담상담사로 근무
교회내의 다양한 복지요구를 충족시기키 위한 인력으로 활동 가능
NGO단체를 통해 세계 선교의 사명을 실천할 수 있음

장학금혜택

 목회자 및 선교단체를 위한 혜택 : 장학금 특전(학기당 30만원)
 사회복지기관 및 공공기관 종사자 혜택 : 수업료의 30% 장학금 특전
 사회복지실습 장학금 : 재학생 사회복지실습수강생 장학금 지원
 본 대학 출신을 위한 혜택 : 입학금 면제 특전
 IBT 105점 이상, TEPS 814점 이상 : 수업료 100% 장학금 특전
 IBT 89점 이상, TEPS 634점 이상. : 수업료의 50% 장학금 특전
 성적우수 장학금
 ACTS가족 장학금
 장애우 장학금
 가계곤란 장학금

사회복지학 교과과정

사회복지학 교과과정
세부전공 석사과정
사회복지학 사회복지개론 사회문제론
사회복지정책론 정신건강론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사회복지실천기술론1 자원봉사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현장실습
지역사회복지론 선교와복지
사회복지행정론 보육시설운영세미나
사회복지조사론 청소년 상담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심리검사
가족복지론 가정간호학
장애인복지론 발달이론
노인복지론 노인복지세미나
아동복지론 장애인복지세미나
의료사회사업 선교복지

교과목 세부 설명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의 개념, 사회복지의 가치와 이념,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이해한다. 또한 사회복지학의 연구 및 실천 방법, 사회복지의 정책과 제도 그리고 사회복지 실천의 주요분야를 학습하며 사회복지의 학문으로서의 연구전망과 사회제도로서의 실천적 전망을 살펴본다.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사회복지정책과 인접 영역들(예컨대, 경제정책, 사회복지계획 및 사회복지행정)과의 관계를 살펴본다, 사회복지정책의 결과인 복지국가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이데올로기들을 알아본다. 또한 사회복지정책의 과정, 내용,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준거틀에 대한 이해를 통해 현행 한국 사회복지정책과 그 문제점들을 분석해 보도록 한다.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법의 기본시각으로서 사회복지법의 개념, 생존권, 사회복지의 가치와 목적 및 일반원리를 고찰한다. 또한, 사회복지법제의 생성과정과 범위 및 구조를 파악한 후,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분야별 법 내용들을 학습한다.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어떠한 법제 아래서 수행되어지는가를 이해함으로서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법 내용의 응용능력을 향상시킨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1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춘다.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천기술, 기법, 지침을 실천대상에게 적용하며, 실제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강조한다.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 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 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 철학과 가치, 통합적 시각,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및 과정론, 사회복지실천 대상 별 실천모델, 사례관리 등을 검토한다.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접근하는 사회복지 실천방법으로서 지역사회 원조기술의 이론과 방법을 습득하고, 나아가 지역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를 이해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전문 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고 향상시킨다.

사회복지행정론

공적 및 민간 차원의 사회복지 정책을 사회복지 서비스로 전환하는 사회복지조직과 이들의 연계체계인 사회복지 전달체계를 이해하고 사회복지 조직의 요원으로서 사회복지조직을 관리 및 운영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도록 한다.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 관련 현상의 지식화를 위한 과학적인 조사 방법에 대한 지식의 형성과 실제적인 응용을 모색해 본다. 이를 위해 사회과학 지식 탐구의 논리적 구성, 개념화, 조작화, 측정 및 Survey, Experimental Design, Single Subject Design, Field Observation, Content Analysis 등 다양한 연구방법을 학습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체계론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사회를 설명하는 제반 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지식을 제공한다.

가족복지론

현대사회에서 여러 가지 사회적 여건에 따라 변화하는 가족을 이해하기 위하여 가족구조, 가족관계, 가족의 기능, 가족의 생활주기, 가족문제 등에 관해 학습하고 가족복지 정책과 서비스 현황 등에 관하여 고찰한다. 그리고 가족복지 서비스 대상, 가족의 문제에 대한 사정과 치료적 접근 등을 교육한다.

장애인복지론

장애인문제와 장애인복지에 관한 제반 이론과 실천영역의 현황과 과제를 이해하고 학습한다. 특히, 장애에 접근하는 시각을 포함한가치와 이념, 장애문제, 장애인을 위한 사회적 서비스, 정책과 제도 등에 대해 포괄적으로 다룬다. 또한 이를 통해 장애인복지의 가치, 이론, 기술에 대한 균형을 유지하면서 장애인복지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실천능력을 향상시킨다.

노인복지론

노인복지는 사회복지 정책과 서비스의 틀 속에서 노화와 노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정책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활동이다. 본 과목은 노인복지 활동에 필요한 개괄적인 지식을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노화에 따른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및 사회적 요인의 변화와 노인문제를 이해하고 이에 근거한 노인복지 정책 프로그램과 실천기술을 개괄적으로 연구한다.

아동복지론

본 교과목은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학습하여 아동복지 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하여 아동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 아동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 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의 이해를 도모한다.

의료사회사업

의료 및 보건기관에서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사업실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환자와 가족에게 영향을 끼치는 심리적, 경제적, 사회적 요소들에 대한 학습을 하며, 환자들의 기능회복을 위한 자원과 기회를 파악한다. 그리고 직접적 서비스와 보건행정에서 나타나는 현안문제를 중심으로, 관련되는 의료복지제도와 임상실천방법을 학습한다.

사회문제론

사회복지제도는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주된 사회적 대책이라는 관점에서 사회문제를 이론적으로 접근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한국사회의 대표적인 문제들을 분석하여 사회적 예방 대책 및 해결대책을 연구함과 아울러 구체적 사회문제 분석에 대한 연구 과제를 수행한다.

정신건강론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 이론을 배우는 데 중점을 둔다. 정신질환의 유형과 정신장애의 판정 기준들을 배우고, 정신의학의 한계점에 대해 학습한다. 그리하여 정신건강을 유지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심리사회적 개입의 당위성을 찾고 사회복지적 개입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필요한 제반 프로그램을 개괄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현장에서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갈등상황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며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직접, 또는 간접으로 개입할 때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논점에 관해 논의한다. 윤리강령에 대한 기본 이해를 바탕으로 갈등상황의 현명한 해결을 위해 각 사회복지주체들의 가치관의 이해의 필요성에 관해 토론함으로써, 학생들 각자가 사회복지를 실천하는 데 있어 적합한 자신들의 가치관과 윤리관을 가질 수 있도록 격려한다.

자원봉사론

사회복지영역에서 자원봉사자로 활동할 수 있도록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고 자원봉사실천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더불어,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원봉사자 활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양성함으로써 자원봉사 조정자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학 교육이 다른 학문분야의 교육과 차별화 되는 특성을 나타내는 과목으로 사회복지학의 응용과학적 측면을 잘 반영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과목은 실천교육으로 적합한 사회복지 실무현장에 학생들을 배치하여 1주일에 하루(8시간) 실제로 사회복지기관에서 교육받도록 한다. 서비스의 기획, 전달, 평가하는 과정에 참여하고 사회복지기관 슈퍼바이저의 지도와 학교 실습교수의 지도를 통해 실질적인 업무를 익히도록 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실습 보고서를 제출하고 사회복지기관의 슈퍼바이저와 학교 실습교수가 이를 검토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사회복지사로서 자질과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