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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 취지 및 이념

드림교사 연수원은 1999년 ACTS 교육대학원과 함께 설립되었습니다. 따라서 설립취지와 이념은 ACTS 교육대학원과 맥을 같이 합니다. 첫째, 학교교육이 위기에 처한 한국 사회에 교육의 바른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기독교회가 교육에 대해 갖는 사회적 책무를 다하고 공교육 및 대안교육의 현장에서 헌신하고 있는 기독교사들에게 길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둘째, 기독교사들의 필요를 반영하는 교사재교육기관의 역할을 하기 위한 것입니다. 특히 기독교적인 세계관에 입각하여 학교교육을 제고하고 교육과정 개발과 기독교 상담을 통해 학교교육을 바로 세워나가고 하는 교사들에게 필요한 배움의 장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셋째, 교사들이 기독교적인 학교교육을 실천하는 가운데 교사들이 직면하게 되는 과제들을 함께 고민하고 해결방안을 찾아가는 공동체적 재교육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목적과 비전

목적

세계관 형성, 전문성, 신앙과 인성의 통합

  1. 첫째, 신본주의와 복음주의에 입각하여 교육의 전 과정을 연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세계관 형성)
  2. 둘째, 기독교적 세계관에 입각하여 교육활동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토록 한다.(전문성)
  3. 셋째, 기독교적 가르침을 할 수 있는 교사로서의 자질을 갖추게 한다. (신앙과 인성의 통합)
비전
  • 교육의 현장성 강화
  • 인성과 신앙과 전문서의 통합
  • 교사의 지도력 강화
  • 평생교육적 교사교육 지향
  • 다문화 세계화에 적극적 참여
  1. 첫째, 교사들의 인성과 신앙과 전문성의 통합을 추구합니다.
  2. 둘째, 교사들의 지도력 향상을 이루어 가고자 합니다.
  3. 셋째, 교육 현장의 필요를 최대한 구체적으로 반영하여 실질적인 교육을 하고자 합니다.
  4. 넷째, 교사들이 지속적으로 재교육을 받고 자신의 정체성과 역량을 회복하고 강화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5. 다섯째, 다문화 및 세계화 현상등 다변화하는 사회현상을 고려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프로그램
세계관 형성
기독교세계관과 학교교육
창조론과 학교교육
기독교 세계관과 교사의삶
세계관 형성
기독교세계관과 현대교육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아동 및 청소년 심리 및 상담
통합적 수업
세계관 형성
교사의 내면세계 관리
기독교사의 정체성
기독교적 의사소통과 교사리더쉽
상처받은 치유자로 교사 세우기

드림 교사 연수원의 프로그램은 드림교사연수원의 목적에 따라 크게 3가지 범주로 나누어 집니다. 세계관 형성, 전문성 강화, 인성과 신앙의 통합이라는 큰 주제에 따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사 재교육 프로그램으로 제공하고자 합니다.

  • 대상
    • 공교육에 있는 기독교사
    • 기독교 대안학교 교사들
    • 양평 지역사회 교사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