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 복음화와 세계선교는 ACTS로 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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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학과의 교육목적

신학과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만 구원에 이르는 기독교의 복음을 자신의 삶에서 먼저 경험하고 , 하나님 중심의 생활 원리를 따르는 경건의 삶을 살아가며 , 세계의 역사와 현장을 선교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아시아와 세계의 여러 나라와 종족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효과적으로 전하는 선교전문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 신학과의 교육목표

  •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 기독교 복음을 자신의 삶에서 체험하게 하고 하나님 중심의 경건 훈련을 쌓게 함으로써 인격과 학문을 균형 있게 연마하도록 한다.
  • 기독교 세계관에 입각한 교양교육을 폭넓게 실시하여 교회와 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지도자의 기본소양을 갖추게 한다.
  • 신학의 기반을 이루는 성경을 전반적으로 가르치고 신학의 각 분야를 더욱 깊이 연구할 수 있는 기본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 아세아 및 세계 복음화의 비전을 공유하게 하며 해외 연수와 현장실습 등을 통하여 국제적인 감각과 지식을 갖추게 하며 선교 마인드를 함양 한다.
  • 사도적 신앙고백과 정통적 교리를 성경적으로 해석하고 따르는 기독교의 모든 교단 및 교회들과 화합하고 협력해 나가는 교회연합적인 지도자의 자세를 배양한다.

○ 신학과의 기본방향

신학과는 본교의 교육이념에 근거하여 신앙과 학문을 겸비한 선교지향적 복음사역자를 양성하되, 특별히 국내· 외에서 활동하게 될 목회자와 교회지도자와 학자들을 길러내기 위해 풍부한 교양지식을 함양하고, 성경의 내용을 전반적으로 균형 있게 학습하며, 신학의 각 전공분야를 장차 심화시켜 나갈 수 있는 학문적 기초를 제공한다. 신학과를 졸업하면 신학사(B.Th.)의 학위를 취득하며 자신의 선택에 따라 본교의 또는 자신이 속한 교단의 신학대학원(M. Div. [목회학석사] 과정)에 진학하여 목회자나 선교사가 될 수 있고, 기타 교계와 사회의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할 수 있다. 목회학석사 과정을 마친 후에 국·내외의 대학원에서 신학석사(Th.M.)과정 이상의 연구과정을 계속함으로써 신학의 특정분야를 전공하는 학자가 될 수 있다.

○ 개설 교과목

교과과정 편성표
학년-학기 과목명 영문명 학점/시수
1학년 1학기 복음서 Gospels 3-3
모세오경 Pentateuch 3-3
The Holy Sprit The Holy Sprit 3-3
1학년 2학기 사도행전 The Acts of the Apostles 3-3
The Church in the New Testament The Church in the New Testament 3-3
신학개론 Introduction to Theology 3-3
2학년 1학기 신약배경사 The Historical Background of the New Testament 3-3
신학영어강독 Theological English Reading 2-2
히브리어Ⅰ Hebrew I 3-3
신론과기독론 Godology and Christology 3-3
2학년 2학기 일반서신 General Epistles 3-3
신본주의 Theocentrism 3-3
히브리어II Hebrew II 3-3
역사서 Historical Books 3-3
교회사 Ⅰ Church History Ⅰ 3-3
3학년 1학기 교회사 II Church History II 3-3
바울서신 Pauline Epistle 3-3
헬라어Ⅰ Greek I 3-3
시가서 Poetical Books 3-3
인간과 구원 Anthropology and Soteriology 3-3
3학년 2학기 신약신학 Theology of The New Testament 3-3
선지서 Prophets 3-3
인간과구원 Anthropology and Soteriology 3-3
헬라어 II Greek II 3-3
4학년 1학기 한국교회사 Korean Church History 3-3
구약신학 Theology of The Old Testament 3-3
교회와 종말 Ecclesiology and Eschatology 3-3
4학년 2학기 졸업논문 Thesis 3
청교도 신앙 Puritanism 3-3
복음주의 신학 Evangelical Theology 3-3
목회신학 Theology of ministry 3-3
2015학년도부터 선교학과가 선교문화복지학과로 변경됩니다.
(사회복지사 자격 취득 가능)

○ 선교문화복지학과의 교육목적

선교문화복지학과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만 구원에 이르는 기독교의 복음을 자신의 삶에서 먼저 경험하고, 신본주의적 원칙에 의해 살며, 이 복음을 아세아 및 세계에 효과적으로 전할 수 있는 타문화선교사 및 문화사역자, 선교적 사회복지사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 선교문화복지학과의 교육목표

  • 국제적 소양을 지닌 복음전도자의 기본능력을 함양하게 한다 ― 국제 사회에서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선교 지도자로서 기본소양을 갖추게 하고, 복음적인 신앙과 신학의 바탕 위에서 타 문화권 선교를 효과적으로 감당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배양한다.
  • 선교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전문능력을 갖추게 한다 ― 선교에 관한 다양한 학문적 이론을 복음주의적 견지에서 학습하고 선교지역에 관한 최신 정보와 상황을 현장지향적 학습과 실습을 통해 습득함으로써 지역 교회와 타 문화권 선교 단체에서 선교를 교육하고 실행하는 전문능력을 배양한다.
  • 특정한 선교지역의 언어와 제반 사정에 관한 전문지식을 구비한다 ― 자신이 선택한 특정 선교지역의 언어를 수월하게 구사할 수 있도록 집중적으로 학습하고 해당 지역의 역사, 문화, 종교, 정치, 사회 등에 관한 정통한 이해를 배양 하며 해당 지역의 주민과 실정에 관한 유동적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는 전문지식을 갖추게 한다.

○ 선교문화복지학과의 기본방향

  • 교육목적과 목표에 따라 신학, 선교학, 지역학의 소양을 두루 갖추게 한다.
  • 타문화권 복음사역자로서 필요한 제반이론과 실제를 습득하게 한다.
    이를 위해 찬양선교, 스포츠 선교, 문화선교 등 심화과정을 둔다.
  • 지역언어를 습득함으로써 해당 지역에 관한 연구 기초를 쌓고 선교사로서 준비를 갖추게 한다.
  • 선교학과를 졸업하면 문학사 (B.A.)를 취득하고, I.C ( Intercultural Communicator) 2급 자격증을 취득 할 수 있도록 돕는다.

○ 개설 교과목

교과과정 편성표
과목번호 과목명 영문명 학점/시수 개설
MIMJTM42 ACTS Mission 입문 I
  • Introduction to ACTS Mission
3-3  
MIMJTM28 선교의 성경적 기초
  • Biblical Foundation for Mission
3-3  
MIMJTM54 지역연구방법론
  • Research Methodology for Area Studies
3-3  
MIMJTM04 선교역사
  • Mission History
3-3  
MIMJLA10 중국어 입문
  • Introduction to Chinese
3-3  
CSCSLG03 일본어 입문
  • Introduction to Japaneese
3-3  
MIMJSA57 동남아
  • Study on the S.E.A. Countries
3-3  
MIMJSA67 서남아학
  • Study on the S.W.A. Countries
3-3  
MIMJSA56 몽골학
  • A Study on Mongolia
3-3  
MIMJSA58 아프리카학
  • A Study on Africa
3-3  
MIMJTM08 선교신학
  • Mission Theology
3-3  
MIMJLA90 초급중국어 문법
  • Primary Chinese Grammar
3-3  
MIMJLA96 초급말레이인니어문법
  • Primary Malay-Indonesian Grammar
3-3  
MIMJLA95 초급태국어문법
  • Primary Thai Grammar
3-3  
MIMJLA80 초급몽골어문법
  • Primary Mongolian Grammar
3-3  
MIMJL002 초급이스라엘어문법
  • Primary Modern Hebrew Grammar
3-3  
MIMJL001 초급터키어문법
  • Primary Turkish Grammar
3-3  
MIMJLA97 초급아랍어문법
  • Primary Arabic Grammar
3-3  
MIMJLA98 초급스와힐리어문법
  • Primary Swahilian Grammar
3-3  
MIMJLA99 초급스페인어문법
  • Primary Spanish Grammar
3-3  
MIMJLO04 기초중국어회화
  • Primary Chinese Conversation
3-3  
MIMJLO06 기초말레이인니어회화
  • Primary Malay-Indonesian Conversation
3-3  
MIMJLO05 기초태국어회화
  • Primary Thai Conversation
3-3  
MIMJLO03 기초몽골어회화
  • Primary Mongolian Conversation
3-3  
MIMJLO10 기초이스라엘어회화
  • Anthropology and Soteriology
3-3  
MIMJLO09 기초터키어회화
  • Primary Turkish Conversation
3-3  
MIMJLO65 기초아랍어회화
  • Primary Arabic Conversation
3-3  
MIMJLO07 기초스와힐리어회화
  • Primary Swahilian Conversation
3-3  
MIMJLO08 기초스페인어회화
  • Primary Spanish Conversation
3-3  
MIMJSA61 중국학
  • A Study on China
3-3  
MIMJSA64 중앙아시아학
  • A Study on Central Asia
3-3  
MIMJSA62 중동학
  • A Study on The Middle East
2-2  
MIMJSA66 이스라엘학
  • A Study on Israel
3-3  
MIMJLO48 히브리어Ⅱ
  • Readings for Chinese Bible
3-3  
MIMJLO50 말레이인니어성경강독
  • Readings for Malay-Indonesian Bible
3-3  
MIMJLO49 태국어성경강독
  • Readings for Thai Bible
3-3  
MIMJLO47 몽골어성경강독
  • Readings for Mongolian Bible
3-3  
MIMJLO55 이스라엘어성경강독
  • Readings for Turkish Bible
3-3  
MIMJLO54 터키어성경강독
  • Readings for Turkish Bible
3-3  
MIMJLO51 아랍어성경강독
  • Readings for Arabic Bible
3-3  
MIMJLO52 스와힐리어성경강
  • Readings for Swahilian Bible
3-3  
MIMJLO53 스페인어성경강독
  • Readings for Spanish Bible
3-3  
MIMJTM06 선교인류학
  • Mission Anthropology
3-3  
MIMJTM41 복지선교
  • Welfare Mission 3-3
3-3  
CSCSET06 복음과 타종교
  • Gospel and Other Religions
3-3  
MIMJLO12 중급중국어 문법
  • Intermediate Chinese Grammar
3-3  
MIMJLO14 중급말레이인니어문법
  • Intermediate Malay-Indonesian Grammar
3-3  
MIMJLO13 중급태국어문법
  • Intermediate Thai Grammar
3-3  
MIMJLO11 중급몽골어문법
  • Intermediate Mongolian Grammar
3-3  
MIMJLO19 중급이스라엘어문법
  • Intermediate Modern Hebrew Grammar
3-3  
MIMJLO18 중급터키어문법
  • Intermediate Turkish Grammar
3-3  
MIMJLO15 중급아랍어문법
  • Intermediate Arabic Grammar
3-3  
MIMJLO16 중급스와힐리어문법
  • Intermediate Swahilian Grammar
3-3  
MIMJLO17 중급스페인어문법
  • Intermediate Spanish Grammar
3-3  
MIMJLO21 중급중국어회화
  • Intermediate Chinese Conversation
3-3  
MIMJLO23 중급말레이인니어회화
  • Intermediate Malay-Indonesian Conversation
3-3  
MIMJLO22 중급태국어회화
  • Intermediate Thai Conversation
3-3  
MIMJLO20 중급몽골어회화
  • Intermediate Mongolian Conversation
3-3  
MIMJLO28 중급이스라엘어회화
  • Intermediate Modern Hebrew Conversation
3-3  
MIMJLO27 중급터키어회화
  • Intermediate Turkish Conversation
3-3  
MIMJLO24 중급아랍어회화
  • Intermediate Arabic Conversation
3-3  
MIMJLO25 중급스와힐리어회화
  • Intermediate Swahilian Conversation
3-3  
MIMJLO26 중급스페인어회화
  • Intermediate Spanish Conversation
3-3  
MIMJTM09 선교커뮤니케이
  • Mission Communication
3-3  
THMJET17 이단연구
  • Christian Heresy
3-3  
MIMJLO30 시사중국어강독
  • Readings for Current Chinese
3-3  
MIMJLO32 시사말레이인니어강독
  • Readings for Current Malay-Indonesian
3-3  
MIMJLO31 시사태국어강독
  • Readings for Current Thai
3-3  
MIMJLO29 시사몽골어강독
  • Readings for Current Mongolian
3-3  
MIMJLO37 시사이스라엘어강독
  • Readings for Current Israel
3-3  
MIMJLO36 시사터키어강독
  • Readings for Current Turkish
3-3  
MIMJLO33 시사아랍어강독
  • Readings for Current Arabic
3-3  
MIMJLO34 시사스와힐리어강독
  • Readings for Current Swahilian
3-3  
MIMJLO35 시사스페인어강독
  • Readings for Current Spanish
3-3  
MIMJLO39 고급중국어회화
  • Advanced Chinese Conversation
3-3  
MIMJLO41 고급말레이인니어회화
  • Advanced Malay-Indonesian Conversation
3-3  
MIMJLO40 고급태국어회화
  • Advanced Thai Conversation
3-3  
MIMJLO38 고급몽골어회화
  • Advanced Mongolian Conversation
3-3  
MIMJLO46 고급이스라엘어회화
  • Advanced Modern Hebrew Conversation
3-3  
MIMJLO45 고급터키어회화
  • Advanced Turkish Conversation
3-3  
MIMJLO42 고급아랍어회화
  • Advanced Arabic Conversation
3-3  
MIMJLO43 고급스와힐리어회화
  • Advanced Swahilian Conversation
3-3  
MIMJLO46 고급스페인어회화
  • Advanced Spanish Conversation
3-3  
MIMJTM07 선교전략
  • Mission Strategy
3-3  
MIMJTM10 선교와 교육
  • Mission and Education
3-3  
MIMJLO57 선교중국어회화
  • Chinese Conversation for Mission
3-3  
MIMJLO59 선교말레이인니어회화
  • Malay-Indonesian Conversation for Mission
3-3  
MIMJLO58 선교태국어회화
  • Thai Conversation for Mission
3-3  
MIMJLO56 선교몽골어회화
  • Mongolian Conversation for Mission
3-3  
MIMJLO64 선교이스라엘어회화
  • Modern Hebrew Conversation for Mission
3-3  
MIMJLO63 선교터키어회화
  • Turkish Conversation for Mission
3-3  
MIMJLO60 선교아랍어회화
  • Arabic Conversation for Mission
3-3  
MIMJLO61 선교스와힐리어회화
  • Swahilian Conversation for Mission
3-3  
MIMJLO62 선교스페인어회화
  • Spanish Conversation for Mission
3-3  
CEMJPE99 기독교공동체
  • Christian Community
3-3  
MIMJTM38 현장선교
  • Field Mission
3-3  
THMJET99 졸업논문
  • Thesis 3-3
3-3  
MIMJTM40 선교실습
  • Training for Mission
3-3 별도기준
2015학년도부터 기독교교육학과가 기독교교육상담학과로 변경됩니다.
(상담 관련 자격 취득 가능)

○ 기독교교육상담학과의 교육목적

기독교교육상담학과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에 이르는 신앙고백 및 기독교세계관에 입각하여, 교육과 상담을 이해하고 다양한 삶의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전문가 및 리더를 길러내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 기독교교육상담학과의 교육목표

  • 기독교교육과 상담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기본소양을 구비하게 한다 .
  • 학습된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교육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능력을 배양하게 한다 .
  • 현대사회의 변화를 인식하고 다양한 현장에 역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안목과 능력을 키운다 .

○ 기독교교육상담학과의 기본방향

본교 교육이념(신본주의와 복음주의) 및 교육목적(아세아복음화와 세계선교) 위에서 국내외의 가정, 교회, 학교와 사회 문화 전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며 기독교적 인격의 성숙을 위한 돌봄과 기독교교육 및 기독교상담 전반에 걸친 전문적인 교육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문학사(B. A.) 취득 후에는 다음과 같은 영역에서 활동하는 성숙하고 역량을 갖춘 전문가들을 양성하고자 합니다.
1) 목회자 양성과정(M. Div.)을 거쳐 교육 및 상담의 전문성을 갖춘 기독교 사역자를 양성한다.
2) 국내외 기독교 학교 및 대안학교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기독 교사를 양성한다.
3) 다양한 현장에서 사역하는 기독교 상담사를 양성한다.
4) 교육과 상담의 통합적이고 전문적 소양을 갖추고 사회 전반에 기여할 수 있는 기독교 리더를 양성한다.

○ 개설 교과목

교과과정 편성표
학년-학기 과목명 영문명 학점/시수
1학년1학기 신앙과 기독교교육 Faith and Christian Education 3-3
Christian Education Christian Education 3-3
아동발달론 Theories of Child Development 3-3
1학년2학기 기독교교육개론 Introduction to Christian Education 3-3
아동복지론(보) Child Welfare 3-3
청소년상담 Youth Counseling 3-3
Pastoral Counseling Pastoral Counseling 3-3
2학년1학기 상담의이론과실제 (청) Theories of Counseling 3-3
교수학습이론 Teaching and leaning Theories 3-3
기독교교육사 History of Christian Education 3-3
아동상담론 (보) Counseling Children 3-3
보육학개론 (보) Introduction to Childcare 3-3
2학년2학기 기독교교육과문화   3-3
성경교수법 Bible Teaching 3-3
가족관계(보) Family Relations 3-3
보육과정(보) Curriculum for Childcare 3-3
기독교교육과성화론 Christian Education and Sanctification 3-3
3학년1학기 기독교교육과정의이론과실제   3-3
기독교교육철학 Christian philosophy of Education 3-3
이상심리 (청) Abnormal Psychology 3-3
놀이지도 Play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3-3
3학년2학기 기독교교육과설교   3-3
현대기독교교육론   3-3
영유아교수방법론(보) Teaching Methods in Early Children Education 3-3
정신건강론(보) Psychology of Mental Health 3-3
심리검사 Psychological Testing 3-3
4학년1학기 Project Project 3-3
교회의 교육사역 The Educational Ministry of The Church 3-3
다문화상담   3-3
심리검사 Psychological Testing 3-3
아동건강교육(보) Health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3-3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보) Program Development & Evaluation for Young Children 3-3
4학년2학기 졸업논문 Thesis 3
기독교교육세미나 Seminar in Christian Education 3-3
보육실습(보) Practicum in Childcare Settings 3-3

○ 선교영어학과의 특징

 

  • 선교적 영어 교육
  • 원어민 및 외국인 학생과 영어회화 실습
  • 캐나다 프로비던스신학대학교에 교환학생 파견
  • 캐나다 프로비던스신학대학교와 복수 학위 프로그램이 체결되어 있음
  • 선교지에서 1학기 생활하며 공부하는 선교 학기 시행
  • 편안하고 재미있는 환경 속에서 영어 습득

 

○ 선교영어학과의 교육목적

선교영어학과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에 이르는 기독교의 복음을 자신의 삶 속에 경험하고 하나님 중심으로 사는 경건의 삶을 실천하며 , 이 복음을 아세아와 세계에 전파하는 선교적 사명을 따라 자신의 분야에서 전문인으로 일하는 지도자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 특별히 세계의 공용어인 영어를 능숙하게 구사함으로써 선교의 사역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전문사역자를 양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

○ 선교영어학과의 교육목표

  • 그리스도의 복음을 개인적으로 체험하고 기독교 신앙과 신학의 바탕 위에서 선교적인 마인드를 확립시킨다 . 영어학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전문적인 능력을 갖추게 한다 .
  • 국제적인 감각을 가지고 타 문화권 선교지에서 활동할 수 있는 소양과 국제 사회의 각 분야에서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한다 .

○ 선교영어학과의 기본방향

선교영어학과는 개인적 회심과 경건훈련을 중요시하고 예배참석과 제자훈련과 비형식적인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도록 하며 아시아와 세계 복음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선교에 대한 사명감을 고취시키는 데 주력한다 . 또한 우리 대학에서 개설하는 신학과 선교학과 기독교교육학 관련 과목들을 수강하도록 하고 교내·외의 다양한 선교행사와 선교여행을 가능한 많이 체험하도록 격려한다 . 무엇보다 선교영어학과는 전공인 영어 교과목들을 문법 , 회화 , 독해 , 실용 , 선교 등의 영역에 따라 체계적으로 개설하고 있으며 원어민 교수들의 강의와 우리 대학 내에 유학 중인 외국인 학생들과의 자유로운 교제 , 영어예배 등을 통하여 캠퍼스 내에서 자연스럽게 영어실력을 배양하도록 하고 있다 .

선교영어학과를 졸업하면 문학사 (B.A.) 의 학위를 취득하며 자신의 선택에 따라 곧바로 선교지로 나아가 사역하거나 일반직장에 취업하여 직장선교사로서 일하기도 한다 . 본교의 또는 자신이 속한 교단의 신학대학원 (M. Div. [ 목회학석사 ] 과정 ) 에 진학하여 목회자나 선교전문가의 소양을 더 깊이 쌓기도 한다 . 이외에도 TESOL 과정으로 진학하여 영어교육능력을 심화시키거나 일반대학원에 진학하여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된 후 자비량 선교사로 활동하기도 한다 .

○ 교육과정 편성표

교과과정 편성표
1학년 1학기 1학년 2학기 2학년 1학기 2학년 2학기
전선 English Composition
전선 Basic English Reading Practice
전선 English Phonetics
전필 Understanding of Mission English
교필 소그룹신앙운동
교필 ACTS Mission 입문
전선 Readings for Mission
전선 Basic Christian English
전선 Biblical Foundation for Mission
전필 Introduction to Linguistics
교필 대학작문
교필 ACTS 신학입문

전선 English Listening Practice
전선 History of English
전필 Language Use and Culture
전필 Theology of Mission

전선 Screen English
전선 Practical English for Mission
전필 Syntax
전필 History of Mission
3학년 1학기 3학년 2학기 4학년 1학기 4학년 2학기
전선 Christian Classic English Literature
전선 English Exam Preparation 1
전선 English on Current Issues
전필 Mission Anthropology
전선 English Exam Preparation 2
전선 English Preaching
전필 Second Language Acquisition
전필 Cross-cultural Communication
전선 English Teaching Principles and Methods
전선 Teaching English Reading and Writing
전선 Academic English Writing 1
전선 졸업논문
전선 Teaching English Listening and Speaking
전선 Teaching English through Multimedia
전선 Academic English Writing 2
 

○ 교양 필수와 전공 과목들

교양필수

소그룹신앙운동, ACTS Mission 입문, 대학작문, ACTS 신학입문, 영어회화 2과목, 영어문법 2과목. 총 21학점이 필수이고 나머지 21학점을 교양선택 과목들 가운데 7-9과목을 수강하여 취득

전공필수

Understanding of Mission English, Introduction to Linguistics, Language Use and Culture, Theology of Mission, Syntax, History of Mission, Mission Anthropology, Second Language Acquisition, Cross-cultural Communication 총 9과목 27학점

전공선택

English Composition, Basic English Reading Practice, English Phonetics, Readings for Mission, Basic Christian English, Biblical Foundation for Mission, English Listening Practice, History of English, Screen English, Practical English for Mission, Christian Classic English Literature, English Exam Preparation 1, English on Current Issues, English Exam Preparation 2, English Preaching, English Teaching Principles and Methods, Teaching English Reading and Writing 1, Academic English Writing 2, 졸업논문, Teaching English Listening and Speaking, Teaching English through Multimedia, Academic English Writing 2

 

○ 장래 진로와 과목 수강 방향

선교영어학과 학생들은 매 학기에 과목들을 선택하고 연구할 때에 하나님께 자신에게 주신 비전과 진로를 적극적으로 고려하는 것을 권장한다. 선교영어학과 학생들의 진로를 1) 사회 속에서 빛과 소금되는 전문인, 2) 기독 영어 교사, 3) 타문화권 선교사 혹은 목회자로 구분하고, 이에 맞추에 수강해야 과목들을 제안하면 아래와 같다.
1. 실용영어 관련 (기업체, 공무원, 개인사업 등)
  • 전공 필수 과목들 외에 + 교양 과목들 + 사회복지학,/보육교사
  • 회화/문법 - 1학년 교양 영어
  • 쓰기 - English Composition, Academic English Writing 1, Academic English Writing 2
  • 읽기 - Basic English Reading Practice, Readings for Mission,Basic Christian English, English on Current Issues
  • 듣기 - English Listening Practice, Screen English,
  • 말하기 - English Phonetics, Practical English for Mission, English Preaching
  • 시험 - English Exam Preparation 1, English Exam Preparation 2
2. 영어 교육 (ACSI 교사, 교육대학원 진학 후 중/고 교사, 영어 강사)
  • 전공 필수 과목들 외에 + 기독교교육학과 복수 전공
  • English Composition, English Phonetics, Readings for Mission, English Listening Practice, History of English, Screen English, Christian Classic English Literature, English Exam Preparation 1, English Exam Preparation 2, English on Current Issues, English Preaching, English Teaching Principles and Methods, Teaching English Reading and Writing 1, Academic English Writing 1, Teaching English Listening and Speaking, Teaching English through Multimedia, Academic English Writing 2
3. 타문화권 선교사 혹은 목회자
  • 전공 필수 과목들 외에 + 신학과 혹은 기독교교육학과 복수 전공
  • English Composition, English Phonetics, Readings for Mission, Basic Christian English, Biblical Foundation for Mission, Practical English for Mission, Christian Classic English Literature, English on Current Issues, English Exam Preparation 1, English Exam Preparation 2, Academic English Writing 2, Academic English Writing 2 English Teaching Principles and Methods, English Preaching

선교중국어학과 하북사범대학교와 3+1복수학위(두 대학의 학사학위 취득) 체결

 선교중국어학과의 교육목적

선교중국어학과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에 이르는 기독교의 신앙을 개인적으로 체험할 뿐만 아니라 이 신앙의 소중함을 중국인들과 나누며, 능숙한 중국어 실력과 중국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대 중국 전문인으로 활약하는 일꾼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선교중국어학과의 교육목표

  • 그리스도 복음의 소중함을 깨닫고 하나님 중심의 경건 훈련을 통해 성숙한 기독교인으로 장성케 한다.
  • 회화와 통·번역이 능한 중국어 실력과 중국의 역사와 문화 및 현 정치, 경제, 종교 등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갖추도록 한다.
  • 중국에서의 현장 실습을 통해 중국어 능력을 강화하고, 대 중국 비전을 발전시킨다.

 북경건축대학교 및 하북사법대학교와 MOU(자매결연) 체결

선교중국어학과는 2013년 12월 북경건축대학교 국제교육학원과, 2014년 7월에는 하북사범대학교와 학생교류 협약을 체결하였다. 이에 따라 선교중국어학과 재학생들은 하계 및 동계방학을 이용하여 북경건축대학교 및 하북사범대학교에서 중국어 언어훈련과 중국문화 학습 등의 내용을 수강할 수 있으며, 이를 학점으로 인정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방학기간을 이용한 중국연수 프로그램

선교중국어학과에서는 중국에 대한 이해와 중국어 실력 향상을 위하여 매학기 방학기간을 활용하여 중국연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 2014학년도 여름 연수(3차)

    2014년 6월부터 8월까지 선교중국어학과 15명을 포함하여 총 19명의 학생이 하북사범대학교에서 46일 간 중국연수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제3차 중국연수에서는 하북사범대학교와 학생교류 MOU가 체결됨에 따라 계절학기 취득학점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 2013학년도 겨울 연수(2차)

    2013년 12월부터 2014년 2월까지 북경건축대학교에서 선교중국어학과 4명을 포함하여 총 7명의 학생이 중국연수 프로그램를 44일 간 경험하였다.
    2013년 겨울 중국연수 참여후기(선교중국어학과 2013학번 임지원)
    가장 먼저 나는 중국어에 일면의 관심도 없었음을 말하고 싶다. 언젠가 기회가 된 다면 배워야겠다고 생각했지 중국어를 나의 전공으로 만들고 내가 중국 관련된 직업을 꿈꿀 줄 전혀 예상치 못했다. 그런던 2013년 여름, 중국 어학연수는 나에게 한 줄기 빛처럼 다가왔다. 모든 것이 새로웠고 기대 되었으며 ‘내가 이 시간에, 이곳에 있을 줄이야’라는 말이 절로 나왔다. 처음에는 음식이 입에 맞지 않아 고생했고 의사소통도 큰 문제였다. 하지만 조금씩 조금씩 한국에서 공부했던 것만큼 들린다는 것을 몸 소 체험하기 시작했다. 중국어로 수업한다는 것 자체가 부담이 될 수도 있었는데 생각보다 꽤 원활 하게 수업이 진행되고 있음을 느꼈다. 하루 평균 7~8시간 중국어 공부를 하고, 주말에는 교회 및 답사를 다녔다. 답사를 다니며 지하철과 버스를 수차례 갈아탄 것, 중국의 숨 막히는 사람들 틈에서 서로를 챙기며 지친 와중에도 사진을 찍었던 것, 사막의 오아시스 같았던 자유시간 등 모든 것이 추억이 되었다. 버거웠던 중국어 회화 과목이 중국을 다녀오고 나서는 한결 수월해졌다. 나는 여건이 허락되는 한 또 다시 베이징 땅을 밟겠다고 결심했다. 그리고 이어진 두 번째 어학연수.. 한번의 경험 덕분에 준비는 그다지 어렵지 않았다. 여름연수에는 무언가 들뜬 마음을 가진 상태에서 임했다면, 겨울에는 중국어 공부에 대한 비장한 마음뿐이었다. 겨울 연수는 답사 일정 보다 공부 스케줄이 여름에 비해 정말 타이트했다. 숙제도 워낙 많아서 귀가 후에도 항상 새벽 한, 두시가 되어야 잠자리에 들었다. 하루 평균 3~4시간씩 자는 것이 대부분이어서 평소 잠이 많은 나에게는 상당한 요구가 되었다. 겨울 연수가 공부 말고도 나에게 끼친 영향중에 가장 큰 것은 ‘배움’에 있어서 진지하게 고민해보는 기회를 갖게 된 것이다. 내가 무엇을 위해 중국어 공부를 해야 하는지, 나의 최선의 노력 끝에는 무엇이 있을지 생각하기 시작했다. 하나님이 나에게 이러한 배움의 과정을 허락하시는 이유가 무엇일까, 하나님의 계획에는 또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궁금했다. 결론은 참 감사하게도 이러한 고민들이 2주, 3주 지날수록 나에게 열정과 기대로 변화되어 남았다. 또 한 가지 감사한 점은 교수님께서는 이러한 나의 열정의 불씨가 꺼지지 않도록 도와주셨다. 두 번의 연수를 경험하면서 지난 과거와 달리 중국에 대한 관심이 훨씬 더 깊어졌다. 언어뿐만이 아니라 중국의 역사, 중국의 문화 등 다양한 부분도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면서 배움에 대한 열정이 내 안에 생겼다는 것을 인지한다. 그리고 내 안에 꽃을 피울 수 있는 생명력 있는 씨앗이 존재함을 느낀다. 먼 훗날 나의 제자들과 함께 중국 땅을 밟을 날을 꿈꾸며 부지런히 하나님의 부르심 앞에 달려가야겠다는 생각이 글을 마무리하면서 다시금 내 마음에 새겨진다. 앞으로 내가 중국을 더욱더 사랑하기를 소원한다.
  • 2013학년도 여름 연수(1차)

    2013학년도에 신설된 선교중국어학과의 중국연수가 2013년 6월 28일부터 8월 10일까지 44일간 중국 북경건축대학에서 실시되었다. 이번 중국연수는 본교 선교중국어학과장인 우심화 교수의 인솔하에 선교중국어학과 학생 10명과 기독교교육학과, 선교학과 학생 각 1명이 포함된 총 12명이 참여하였으며, 중국어 집중강의, 중국현지답사와 교회방문 등으로 이어졌다. 비록 44일의 일정에 불과하였지만 연수 수료식때 학생들은 중국어로 소감을 나누었고, 저마다 중국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갖는 뜻깊은 연수가 되었다.
 

 선교중국어학과에 대하여(2013년초 학과 출범 전 인터뷰 내용)

  • 어떻게 학과가 설립되었나요?

    저희 학교는 좋은 그리스도인으로 하나님나라와 한·중관계에 이바지할 전문인 양성의 필요성을 느끼고 교과부에 선교중국어학과 신설을 수년간 요청하였습니다. 그러나 학교가 수도권과 상수원보호지역에 위치하는 등의 이유로 허가되지 않았습니다. 그 후 학교의 중장기발전을 기획하면서 학교는 지난해 현 입학정원을 조정하여 2013년부터 선교중국어학과를 개설하기로 하였습니다. 한·중수교가 20주년을 맞이할 뿐만 아니라 향후 양국간의 교류가 더욱 확대 증진될 수밖에 없는 전망 속에 한·중 기독전문인의 수요와 역할은 더욱 필요하며, 이러한 인재를 충족시키는 학과의 설립은 미룰 수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 보통 선교중국어 하면 사역과 관련된 내용을 학습하는데 그치게 될 거라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홍보물에서는 ‘일차적으로 학생들이 중국어를 통·번역할 수 있도록 언어능력을 제고시키고’ 라고 나와있네요. 두 가지를 동시에 잡을 수 있을까요?

    학생들로 하여금 두 능력을 갖추도록 최선의 노력을 할 것입니다. 학생들이 입학할 때는 설령 “ ! ” 정도의 “무 실력”이어도 졸업할 때는 중국의 과거와 현재를 이해하고 중국어로 하나님나라와 한·중 관계에 이바지하는 전문인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여러 준비를 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신입생 전원은 기숙사에 입사하게 되고, 방학 때는 모두 현장(중국)에서 강도 높은 어학연수를 하게 될 것입니다. 학기 중의 학습을 돕기 위해서 “원어민 TA들”도 준비 중입니다. 학생들로 하여금 한·중 간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는 “대중국 기독전문인”이 되게 하기 위해서는 중국어실력 향상에 최대의 중점을 두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 커리큘럼이 어느 정도 짜여 졌는지, 어떤 과목들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중국어를 기초부터 시작한다는 가정 아래 다음과 같이 교과과정을 기획하였습니다. 신입생 중에 중국 혹은 국내에서 중국어를 공부하였다면 이 학생들을 위한 눈높이 교육도 제공될 것입니다.

    ► 문의 : 우심화 교수 (031-770-7872, Shyu2221@hanmail.net)

     
    1학년 2학년
    언어 기초중국어
    (발음 교정과 어휘 암기)
    중국어회화-초급
    언어 중국어강독-초급
    중국어회화-고급
    중국어 경배와 찬양
    중국어회화-중급
    중국어작문-초급
    중국어강독-중급
    비언어 중국 역사와 지리 비언어 중국 사회와 문화
    중국 사상과 종교 중국교회사
    권장 한자와 생활/영어 권장 성경/영어
    선교실습(1)/영어 신학/영어
    3학년 4학년
    언어 중국어작문-중급
    중국어강독-고급
    중국어성경강독 포함)
    언어 뉴스청취와 이해
    중국어통번역연습(1)
    스크린중국어
    사역중국어
    중국어통번역연습(2)
    고전한문선독
    비언어 중국의 현대화 비언어 중국 기독교와 과제
    중국 정치와 경제 중국학세미나
    (주제토론)
    권장 선교학/영어 권장 기독교상담/영어
    기독교교육/영어 기독교복지/영어

  • 원어민과 하는 공부는 어느 정도 비중을 차지하나요?

    한국어로 수강하는 비언어 교과목과 영어 과목을 제외하고는 원어민과 하는 공부가 될 것입니다. 저와 함께 재학 중인 원어민 대학원 및 학부생들이 TA로 학생들의 학습을 돕게 됩니다. 특히 신입생 전원이 기숙사 생활을 하게 되므로 일상생활에서의 학습이 수반될 것이고, 방과 후 소그룹 단위로 원어민과의 중국어 배움이 이어질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방학 때는 모든 학생으로 하여금 중국으로 건너가 현지에서 어학을 연마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원어민 교수님도 충원될 예정입니다.

  • 이제 막 신입생을 모집하는 단계이지만 어느 정도 체계를 갖추고 나면 편입생도 받으실 계획이신지요?

    저희 학과와 뜻을 같이 하는 학생이라면 환영합니다. 일반적으로 3학년에 편입을 하게 되므로 저희 학과에 편입을 하려면 빨라도 2년 후가 되겠지요. 성급한 생각일 수 있지만 학과 개설 후 2년이 경과될 즈음엔 학과의 체계에 50% 정착과 검증이 이루어지고 50%의 예측과 기대로 나아가게 될 것입니다.

  • 중국 대학이나 미국 등지 대학과의 교류를 통해 학생들에게 국제적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들었는데요.

    세계화 시대에 지구촌을 무대로 활약하게 될 학생들에게 국제적 경험을 쌓게 하는 것은 대학의 당연한 도리라고 생각됩니다. 학생들에게 국제적 경험을 쌓게 하는 방안 중 일차적으로는 국외 대학, 저희 학과의 경우에는 특히 중국 대학과의 교류를 통해서 쌓게 하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학과가 출범하기 전인 현 단계에서는 2013학년도 신입생들이 여름방학동안 중국에서 어학을 연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중국 대학과의 교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다음 단계로는 어학연수만이 아니라 학생들로 하여금 특정 분야의 소양을 갖추고 특정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중국 및 미국 등지의 대학과의 교류가 필연적이라고 생각됩니다. 현재 저희 대학은 미국의 King College, 캐나다의 Providence University College와의 교류가 이뤄지고 있는데, 선교중국어학과는 학과에 필요한 중국 등지의 대학과 교류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 졸업 후 학생들의 진로는?

    4년 동안의 지속된 학습을 통해서 학생들은 소정의 중국어와 기타 언어 능력을 갖추고(해당 시험을 기준으로 한다면 HSK 6급, 한자능력검정시험 2급 이상, 토익 700점 이상), 중국과 기독교 신앙 등에 대한 이해를 쌓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학생들은 졸업 후 국내·외(중국 등) 대학원에 진학할 수 있을 것이고, 본교 신대원에 지원할 수 있으며, 대 중국 사역 또는 전문 직종에 종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원하는 진로로 나아가기 위해서 학생들은 그리스도의 은혜에 전적으로 의지하며 꾸준한 노력을 이어가야 할 것이고, 학과 교수님도 최선의 뒷바라지를 할 것입니다.

 선교중국어학과 Q&A

  • Q1: 선교중국어학과는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의 신생 학과입니까?
    A1: 네, 2013년도에 첫 입학생을 받은 학과입니다. 그러나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에서 중국어와 중국학을 가르친 역사는 30년이 넘습니다. 또한 중국어와 중국관련 수업을 수강한 학생들 중에는 중국 내 대학원과 국내 통번역대학원 등을 졸업한 학생들이 있습니다.
  • Q2: 선교중국어학과는 중국선교사만을 배출하는 학과입니까?
    A2: 아닙니다. 크리스천 중국전문가를 배출하는 학과입니다.
  • Q3: 선교중국어학과를 지원하는 학생은 중국어를 잘 해야 합니까?
    A3: 아닙니다. 중국어를 전혀 못해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선교중국어학과는 중국어를 전혀 못하는 학생들이 졸업 시에는 중국어를 통․번역할 정도로 잘하게 하는 학과입니다. 이를 위해서 정규 중국어 수업뿐만 아니라 신입생들은 전원 기숙사에 입사하게 되고, 방과 후 원어민 중국어 조별수업을 진행하고, 방학기간에는 중국에서 심도있는 연수를 하게 됩니다. 2013년도 제1기 신입생들은 이미 북경에서 44일간(6.28-8.10; 월-금 어학연수, 토-일 답사) 연수를 마쳤습니다. 겨울연수도 이어질 것입니다.
  • Q4: 선교중국어학과를 졸업하면 어떤 실력을 갖게 되는지요?
    A4: 중국어를 통․번역 할 수 있는 실력을 갖게 됩니다. 또한 중국연수와 수업 등을 통해 중국전문가가 되는 능력을 갖게 될 것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중국 내 대학원에 진학하거나, 중국관련 다양한 업무를 수행할 있게 될 것입니다.
  • Q5: 선교중국어학과에 대해서 더 알고 싶은데 어떻게 가능한지요?
    A5: 선교중국어학과 소속 우심화 교수에게 이메일(shyu2221@hanmail.net) 또는 전화나 문자(010-5100-3516)를 주시면 됩니다.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교무처로 문의하셔도 됩니다.